특정 프로그램만 vpn 적용하는 방법

2021. 10. 8. 20:58 / 서기랑

 특정 사이트의 우회 접속을 시도하거나 해외 온라인 게임에 접속하는 등의 용도로 VPN을 사용하는 사람은 많이 있다.

 하지만 VPN은 특성상 그냥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보다 속도가 느린 경우가 많은데 VPN이 필요한 경우는 대부분 인터넷 전체라기보다는 웹 브라우저 등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필요한 경우가 많을 것이다.

 

특정 프로그램만 vpn 적용하기

1. VPN 분할 터널링 기능.

 VPN을 사용할때 직접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사용하기보다는 VPN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요즘 VPN 프로그램은 분할 터널링이라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해당 기능을 활성화하여 특정 프로그램만 VPN이 적용되도록 할 수 있다.

 

 여기서는 protonVPN을 기준으로 분할 터널링 기능을 설정해 봤다.

 왼쪽 상단의 三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Setting]을 실행하여 프로그램 설정으로 이동.

 설정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Advanced] 탭으로 이동한 뒤 [Split Tunneling]를 활성하고 VPN의 적용을 원하는 프로그램을 설정하면 된다.

- Exclude apps/IPs from using VPN tunnel
 지정한 프로그램이나 IP를 제외하고 VPN을 적용

- Only included apps/IPs will go through VPN tunnel
 지정한 프로그램이나 IP에만 VPN을 적용

 참고로 웹 브라우저의 경우는 실행파일만 적용하면 되지만 온라인 게임의 경우에는 실행파일 뿐만 아니라 런처나 업데이트 파일 등 관련 실행파일을 모두 적용해야 하며 관련된 파일을 모두 찾기 힘들다면 IP를 찾아 적용하는 것도 좋다.

 

2. 라우팅 테이블 사용.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VPN 기능 등을 사용하여 직접 VPN을 구성해서 사용하는 경우 특정 프로그램만 VPN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라우팅 테이블을 이용하는 것도 좋다.

  다만 이 경우에는 특정 프로그램을 지정하기 보다는 특정 IP에 접속하는 경우 VPN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VPN을 사용하여 접속하려는 사이트나 게임의 IP를 알아야 한다.

 

 명령어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이 부분은 테스트를 못해봤다.)

- 단일 IP
netsh interface ipv4 add route [IP주소]/32 "VPN명"

- 0~255 범위 IP
netsh interface ipv4 add route IP주소/24 "VPN명"
(마지막 주소는 0을 입력해야한다.[111.111.111.0])

- 사용 예
netsh interface ipv4 add route 223.130.200.0/24 "test"

 

그 외 내용

- 요즘 공유기는 VPN 서버를 만드는 기능도 있으니 해당 기능을 이용하여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만 VPN을 적용할 수도 있다.

 

- 방법은 다양하긴 하지만 가장 편한 방법은 VPN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블록 터널링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부득이하게 VPN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다면 vpngate에서 제공하는 무료 VPN 서버 주소를 이용하여 윈도우10에서 VPN을 만들고 라우팅 테이블에 등록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