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잘못 삭제한 사진 복구하는 방법

2021. 10. 5. 21:09 / 서기랑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을 정리하다 보면 잘못 찍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진을 삭제하는 것은 흔한 일이다.

 하지만 삭제를 하다 보면 실수로 지우지 않아도 되는 사진까지 같이 삭제하는 일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실수로 잘못 삭제한 사진이 있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복구를 시도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스마트폰 사진 복구하기

1. 앱의 휴지통에서 복구.

 [최근 버전의 갤럭시 스마트폰의 갤러리 앱]이나 [구글 포토 앱]의 경우에는 휴지통 기능을 지원한다.

 때문에 해당 앱을 통해서 사진을 삭제했다면 휴지통에 사진이 남아있을 수 있으니 앱의 휴지통을 찾아보고 사진이 남아있다면 복구하면 된다.

 (갤럭시 앱은 약 15일 정도 구글 포토는 60일 정도 삭제한 사진이 휴지통에 보관된다.)

구글 포토 휴지통

 다만 너무 오래된 갤럭시 스마트폰의 갤러리 앱에는 휴지통 기능이 없으며 최신 갤럭시 스마트폰이라도 앱에서 휴지통 기능을 활성화해야 사용이 가능하다.

 

2. 동기화 기능.

 스마트폰의 동기화 기능에는 전화번호 같은 데이터 외에도 사진과 동영상 등의 데이터도 백업하는 기능이 있다.

 때문에 평소에 자동 동기화 설정을 해 뒀다면 이를 통해 삭제한 사진의 복구를 할 수 있다.

 동기화는 삼성 클라우드를 통해 하는 동기화와 구글 계정을 통한 동기화가 있으며 양쪽 다 사진의 백업을 지원하니 사진을 잘못 삭제했다면 동기화를 통해 사진 복구를 시도해보도록 하자.

갤럭시 클라우드 동기화

 동기화 시 복구를 잘못 시도하면 삭제한 상태를 동기화하여 복구가 불가해 지니 주의하는 것이 좋으며 자동 동기화를 설정해두지 않았다면 사용할 수 없는 방법이니 만큼 동기화를 해두지 않았다면 이 방법은 깔끔하게 포기하는 것이 좋다.

 

3. 사진 복구 앱.

 1번이나 2번 방법은 어찌 보면 실수할 것은 예상하고 미리 준비해둬야 사용 가능한 방법이다.

 하지만 누구나 실수를 예상하고 준비하기란 쉽지 않은데 너무나 갑작스럽게 사진이 삭제됐다면 복구 앱을 통해 사진 복구를 시도해볼 수 있다.

※ 단 어설프게 앱으로 복구를 시도하다가는 아예 복구가 힘들어질 수도 있으니 정말 중요한 사진이라면 복구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플레이 스토어 사진 복구 앱 검색

 복구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사진 복구 앱] 정도만 검색해도 쉽게 찾을 수 있는데 무료로 사용 가능한 앱들은 광고가 상당히 많으며 복구 확률도 생각보다 높지는 않다.

 또한 유료라고 해도 무조건 복구를 보장하지는 않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지푸라기라도 잡는 마음으로 복구를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 외 내용

 1번과 2번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지만 휴지통이 있는 갤러리 앱을 사용하거나 평소 스마트폰을 동기화하여 백업해두면 자료 복구는 대부분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평소 사진을 잘 못 지우는 일이 많다면 사진을 삭제할 때는 휴지통이 있는 갤러리 앱에서 삭제를 하거나 평소 자동 동기화를 실행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복구 앱을 통해 복구하는 방법을 보면 바로 전에 썼던 스마트폰 복구 방지 글과 앞뒤가 안 맞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개인이 어디서나 쉽게 구할 수 있는 앱으로 복구하는 것이 잘 안된다는 것이지 특별한 기술이나 기기가 있는 전문가라면 복구가 가능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라는 취지에서 쓴 글이라고 보면 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