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gif 변환 방법(동영상 움짤 만들기)

2017. 9. 8. 21:05 / 서기랑

 유튜브 동영상을 gif로 만드는 방법의 글에도 말한 적 있지만, 동영상을 gif로 변환하는 방법은 많이 있는데 크게 변환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과 gif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은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간단하며,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보다는 보안 상 조금 더 신뢰할 수 있는데 어차피 작정하고 나쁜 짓을(바이러스나 악성코드를 심는?)할 생각이라면 사이트나 프로그램이나 위험한 건 비슷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편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물론 사이트에 심는 것이 확산이 쉽기 때문에 피해사례가 많기는 하다.)


 ▷ 동영상 gif 변환 방법 - 변환 사이트 이용(ezgif)

 변환 사이트는 설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게 동영상을 gif로 변환이 가능하다.

 gif 변환 사이트 바로가기


 사이트에 접속하면 여러 가지 메뉴들이 보이는데 여기서는 동영상을 gif로 변환해야 하니 'Video to GIF'를 클릭하도록 하자.

ezgif 사이트 메인

둘 중 어느 것을 눌러도 상관없다.


 Video to GIF 페이지에 들어오면 gif로 변환할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는데 100MB 이상의 고용량 동영상은 업로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이를 참고해야 하며 인터넷의 속도에 따라서 업로드하는데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업로드 후 조금 기다려야 한다.

gif 변화 파일 업로드

URL을 넣어도 되는 듯하여 유튜브 주소를 넣어봤는데 유튜브는 잘 안됐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이제 gif로 변환할 동영상의 구간을 정해야 하는데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을 넣고 'Convert to GIF'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시작 시간과 종료 시간에는 소수점 단위까지 가능 하니 원하는 구간을 잘 지정해서 넣도록 하자.

변환 시간 입력

사이즈나 프레임도 설정이 가능하다.


 Convert to GIF를 클릭하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는 것이 아닌 아래쪽에 변환된 gif가 재생된다.

 여기서 크기를 변경하거나, 글을 넣는 등의 편집이 가능하며, 편집이 다 됐다면 디스켓 모양의 'save'버튼을 눌러 저장하면 되는데 혹여나 변환한 gif가 잘못됐다면 페이지를 위로 올려서 시작과 종료 시간을 다시 설정을 하고 'Convert to GIF' 버튼을 누르면 되기 때문에 대충 시간을 넣어보면서 작업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gif 변환 완료

그 외에 다양한 편집이 가능하다.


 테스트로 완성된 gif는 아래와 같다.

용의기사2 마린 전직

용의기사2 마린의 전직 모습


 gif 변환 사이트인 ezgif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다.

 다만 단점은 100MB 이상의 동영상은 업로드가 되지 않아 gif 변환이 불가능한데 이 부분만 빼면 워터마크 같은 것도 없고 다양한 편집도 가능해 상당히 좋은 사이트라고 생각한다.


 ▷ 동영상 gif 변환 방법 - 변환 프로그램 이용(gifcam)

 gif를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다.

 특히 동영상 녹화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gif 변환 기능도 제공하는데 gif 변환 하나 때문에 녹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기보다는 간단하게 gif만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gifcam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간단한 gif 변환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되는데 설치할 필요 없이 다운로드 후 바로 실행하면 된다.

 gifcam 다운로드 사이트

gifcam 다운로드

익스플로러에서 다운로드가 잘 되지 않는다면 크롬으로 시도해보는 것도 좋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cam이란 이름 그대로 동영상을 녹화하는 형식으로  gif를 만들 수 있는데 원하는 동영상 위에 gifcam을 올려두고 Rec 버튼을 누르면 gif 녹화가 시작되고, stop를 누르면 종료한다.

gifcam 메인화면

녹화 하는 형식으로 gif 만들기가 가능하다.


 녹화를 종료하면 save 버튼으로 gif 저장이 가능하며 gifcam의 방식은 녹화 형식으로 gif를 만들기 때문에 유튜브의 동영상도 gif 변환이 가능하다.

테일즈오브판타지아 gif 변환

유튜브 같은 스트리밍 사이트의 동영상도 가능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처음 사용하면 약간 해멜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나만 그런가..?) gif를 녹화하고 멈춘 뒤에 다른 gif를 만들고 싶다면 rec의 메뉴를 선택하여 new를 눌러 줘야 새 gif를 만들 수 있으며 그렇지 않으면 gif가 이어서 만들어진다.

gif변환 프로그램

New를 누르지 않으면 gif가 이어서 만들어 진다.


 테스트로 완성된 gif는 아래와 같다.

테일즈 오브 판타지아 오프닝의 한 장면


 gifcam은 녹화 형식으로 gif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저장해둔 영상이냐 인터넷 상의 영상이냐의 제약이 없고 동영상 파일 사이즈의 제약도 없으며 워터마크 같은 거슬리는 것도 찍히지 않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녹화 형식은 사용자가 원하는 위치의 gif를 정확하게 만들기는 약간 어려운 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다른 프로그램 혹은 다른 사이트를 이용해야 한다.


 ▷ 관련 글 링크

 유튜브 동영상 gif 만들기 (움짤 만드는 방법)


 인스타그램 gif 사진 올리는 방법(PC, 모바일)

 GIF를 MP4로 변환 시키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