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IP 주소 확인하는 방법

2021. 9. 27. 20:24 / 서기랑

 평소 인터넷만 잘 된다면 굳이 IP주소가 어떤지 확인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간혹 특정 프로그램의 사용이나 컴퓨터를 연결하는 등의 이유로 IP주소의 확인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IP주소의 확인은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내부 IP 주소 확인하기

 IP주소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내부 IP의 경우에는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1. 이더넷 네트워크에서 확인.

 시작에서 [이더넷 설정]을 검색하고 실행한 뒤 창이 나타나면 현재 사용 중인 이더넷 네트워크를 클릭하도록 하자.

 네트워크 설정화면이 나타나면 하단 부분에서 내부 IP주소를 확인할 수 있다.

2. cmd 명령어로 확인.

 예전부터 IP주소 확인하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이다.

 방법은 간단한데 cmd를 실행하고 ipconfig를 입력하여 확인하면 된다.

ipconfig

 

외부 IP 주소 확인하기

 공유기 없이 바로 컴퓨터에 바로 선을 연결한 경우 내부 IP와 외부 IP는 같다.

 하지만 공유기를 통해 연결한 것이라면 내부 IP는 공유기에서 할당받은 아이피로 외부 IP는 다른 방법으로 확인해야 한다.

 

1.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 확인.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내 IP 주소] 등과 같은 키워드로 검색하는 것이다.

 검색만하면 간단하게 외부 IP주소를 알려주기 때문에 아주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2. cmd 명령어로 확인.

 이번에는 ipconfig가 아닌 nslooup이라는 명령어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nslooup 명령어는 네트워크나 서버 관련 업무를 하다 보면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로 해당 명령어를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외부 IP 주소의 확인이 가능하다.

nslookup myip.opendns.com. resolver1.opendns.com

3. 공유기 페이지에서 확인.

 공유기를 통해 연결을 하고 있다면 공유기의 설정 페이지에서 IP를 확인해도 된다.

 다만 위의 두 방법보다 번거로울 수 있으니 굳이 추천하지는 않는다.

 

그 외 내용

 위 방법들 중에는 1번 방법들이 가장 간편한 방법이 아닐까 하며 사용하려는 목적에 따라 내부 IP가 필요한지 외부 IP가 필요한지 다르니 목적에 맞는 IP를 찾는 것이 좋다.

 (방법 자체는 간단하니 그냥 전부 확인해도 상관은 없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