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넷의 IP 구성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네트워크 오류 해결 방법

2021. 9. 16. 23:27 / 서기랑

 평소에 문제없이 사용하던 인터넷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면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더넷의 IP 구성이 올바르지 않습니다."

 

 IP 주소를 임의로 변경하지도 않았는데 해당 오류가 발생한다면 일시적일 오류라고 보면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네트워크를 초기화하거나 공유기를 재시작하는 등의 간단한 작업으로 생각보다 문제가 쉽게 해결되기도 한다.

 

이더넷의 IP 구성관련 네트워크 오류 해결하기

1. 공유기 재시작.

 뭔가 잘 되지 않을때 가장 쉽게 해결하는 방법은 다시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IP 구성과 관련된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했을때도 해당하는데 별다른 설정을 변경하지 않았음에도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면 공유기의 전원을 종료했다가 10~20초 뒤에 다시 시작하여 인터넷이 해결되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공유기를 다시 시작해도 여전히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공유기의 전원을 종료하기 전에 공유기와 연결된 컴퓨터나 관련 기기들을 먼저 종료하고 공유기를 다시 시작하는 것이 조금 더 확실하게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

 (인터넷이 안될때 통신사에 전화하면 가장 먼저 해보라고 하는 일 중 하나이다.)

 

2. 네트워크 초기화.

 공유기 초기화 다음에 해볼 수 있는 일은 네트워크 정보의 초기화이다.

 네트워크를 초기화 하게 되면 네트워크 어댑터를 제거한 뒤 다시 설치하고, 구성 요소를 원래 설정으로 되돌린다.

 

 윈도우10의 경우 시작의 검색에서 [네트워크 초기화]를 검색하여 실행 한 뒤 [지금 다시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초기화가 가능하다.

네트워크 초기화 하기

3. IP 설정을 변경한 경우.

 일반적으로 집에서는 자동으로 IP를 할당받아서 IP 설정을 변경할 일은 그리 많지 않다.
 하지만 혹시나 IP를 직접 할당하여 하용하고 있다면 다른 아이피 주소로 변경해보거나 자동으로 할당으로 변경하여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어차피 직접 할당해서 사용할 정도라면 굳이 이 글을 보고 있을거 같지는 않지만 말이다.)

 공유기 역시 공유기의 설정을 변경했지만 변경한 것으로 문제가 되는 것 같다면 공유기의 리셋 버튼을 클릭하여 초기화해보는 것도 좋다.
 (리셋 버튼은 대부분 공유기 뒷 부분에 있으며 잘 보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내용

 집에서 사용하는 공유기나 컴퓨터의 설정 등 별다른 설정을 변경한 적도 없고 아무리 확인해봐도 문제가 되는 것이 없다면 통신사의 회선과 관련된 문제일 수 있다.
 이런 경우라면 무슨짓을 해도 집에서 혼자 해결은 불가능하니 통신사에 전화해서 문의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