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Crash Handler 프로세스 자동 실행 차단 방법

2021. 9. 14. 20:21 / 서기랑

 윈도우10에 크롬과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게 되면 백그라운드에 Google Crash Handler이라는 프로세스가 자동으로 실행되게 된다.

 해당 프로세스는 Google Update에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크롬 등 구글과 관련된 프로그램에 충돌과 같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구글에 보고서를 보내는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사용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거슬린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실행되지 않도록 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Google Crash Handler 프로세스 실행 차단 하기

1. 크롬 설정.

 해당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 실행되는 이유는 문제 발생시 구글로 보고서를 보내도록 구글과 관련된 프로그램에서 설정해뒀기 때문으로 크롬과 같은 구글 관련 프로그램에서 보고서를 보내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하면 프로세스를 더 이상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는다.

 

 우선 크롬 오른쪽 상단의 ...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설정]을 클릭하도록 하자.

 (주소창에 chrome://settings/를 입력해도 된다.)

 

2.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 이동.

 크롬의 설정 화면이 나타나면 바로 보이는 [동기화 및 Google 서비스]를 클릭하도록 하자.

크롬 동기화 설정

3. Google에 전송과 관련된 기능 끄기.

 창이 나타나면 다른 Google 서비스 부분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관련 서비스의 내용을 확인해 보면 [Chrome의 기능 및 성능 개성에 참여]나 [검색 및 탐색 기능 개선]등 Google에 정보를 전송하는 서비스들이 보일 것이다.

 해당 서비스들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끄도록 하자.

구글 보고서 전송 서비스 끄기

4. 재부팅.

 서비스를 끄면 크롬을 다시 시작하라고 한다.

 하지만 크롬을 다시 시작하더라도 Google Crash Handler는 여전히 실행되고 있을 텐데 Google Crash Handler는 이제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을 뿐이지 현재 실행 중인 것이 종료되는 것은 아니다.

 재부팅을 하고 작업관리자를 확인해보면 자동으로 실행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내용

- Google Crash Handler는 Google Update에 포함된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서비스에서 구글 업데이트와 관련된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스케줄러에서 관련 스케줄을 삭제하는 것으로도 실행이 되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다만 구글 업데이트와 관련된 서비스를 중지하게 되면 크롬의 업데이트도 안될 수 있으며 혹시나 업데이트가 되게 되면 다시 서비스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Google Crash Handler의 실행을 차단하고자 한다면 위 방법을 통해서 차단하는 것이 좋다.

 

- 크롬 외에 다른 구글과 관련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다면 크롬의 설정을 변경했다라도 Google Crash Handler는 여전히 실행중일 수 있으니 관련 프로그램의 설정에서도 보고서로 전송하는 서비스가 있는지 확인해보고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