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에 바이러스 또는 기타 사용자 동의 실행 오류 해결 방법

2021. 9. 12. 18:30 / 서기랑

 윈도우10에서 파일을 실행하니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파일이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파일에 바이러스 또는 기타 사용자 동의 없이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있기 때문에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해당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 이유는 윈도우 디펜더에서 실행하려는 파일이 보안상 문제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차단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때문에 보통은 이런 파일들은 실행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딱히 문제가 없다고 판단되고 반드시 실행해야 하는 파일이라면 윈도우 디펜더의 설정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파일을 실행할 수 있다.

 

바이러스 또는 기타 사용자 파일 실행하기

1. 디펜더 끄기.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해당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파일이 실행되지 않는 이유는 윈도우 디펜더 때문이다.

 때문에 파일을 실행하고자 한다면 디펜더를 잠시 끄는 것으로 파일을 실행할 수 있다.

 

 디펜더는 시작에서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검색해서 실행.

 ([윈도우 설정 -> 윈도우 보안 ->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순으로 실행해도 된다.)

 

 창이 나타나면 오른쪽 화면의 바이러스 및 위협 관리 설정 부분에 있는 [설정 관리]를 클릭.

 실시간 보호와 관련된 기능들을 모두 [끔]으로 변경하고 다시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보통 오류가 발생하면 파일은 지워지기 때문에 다시 다운로드하고 실행해야 한다.)

2. 제외 지정.

 디펜더를 끄고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은 일시적으로 파일을 실행하는 방법으로 디펜더를 다시 켜면 파일은 실행이 불가능해진다.

 때문에 해당 파일을 두고두고 사용하고자 한다면 제외 파일을 지정하거나 해당 파일이 있는 폴더를 제외 폴더로 지정하는 것이 좋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설정 창의 하단을 보면 제외 부분이 보일 것이다.

 여기에 있는 [제외 추가 또는 제거]를 클릭하도록 하자.

 제외 화면이 나타나면 [제외 사항 추가]를 클릭하고 디펜더의 실시간 감시가 작동하더라도 검사에서 제외하고자 하는 파일이나 폴더 자체를 지정하면 된다.

 파일의 경우 실시간 감시가 켜져 있으면 이미 삭제되고 없어지기 때문에 지정하고자 한다면 먼저 실시간 감시부터 끄고 지정해야 하며 이런 경우가 자주 있다면 미리 폴더 하나를 제외로 지정해두고 문제가 될만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는 해당 폴더로 다운로드하는 방법도 있다.

 

그 외 내용

 어쨌든 이런 종류의 파일은 아무 이상이 없는데 디펜더가 잡아내지는 않을 것이다.

 때문에 파일을 실행해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에 대한 감당이 되지 않는다면 실행하지 않는 것을 추천하며 그럼에도 실행해야 한다면 최악의 경우로 포맷을 생각하고 중요한 자료는 미리미리 백업한 뒤 실행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