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수식 입력 시 계산이 되지 않는 문제 해결 방법

2021. 8. 23. 22:12 / 서기랑

 엑셀은 함수를 이용하여 여러가지 수식을 계산할 수 있다.

 하지만 간혹 수식을 입력해도 계산은 되지 않고 수식 그대로 입력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셀 서식과 수식 보기로 되어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엑셀 수식 계산이 되지 않는 문제 해결 하기

1. 서식 확인.

 서식이 '텍스트'로 되어있는 셀에 수식을 입력하게 되면 수식은 계산이 되지 않고 수식이 그대로 값이 입력이 된다.

 때문에 수식이 계산되지 않고 그대로 나타난다면 가장 먼저 서식을 확인하고 서식이 텍스트로 되어있다면 [일반]으로 변경한 뒤 [F2]를 눌러 다시 입력하면 수식이 정상적으로 계산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반대로 이미 수식의 계산이 끝난 셀은 서식을 변경해도 새로 입력하지 않는 이상 값이 유지된다.)

 

 서식 변경은 엑셀 상단의 홈 메뉴에서 바로 변경해도 되며, [Ctrl + 1]을 눌러 서식 창을 열고 변경해도 된다.

2. 수식 보기 설정 확인.

 [수식 보기]가 설정되면 수식의 계산된 값이 아닌 수식 그자체가 보이게 된다.

 이는 의도하지 않았다면 보통 단축키를 잘못 눌러서 발생하는 상황이라고 보면 되는데 특히나 수식이 입력된 셀에 이동했을때 수식의 계산과 관련된 셀들이 박스로 표시가 되면 100% [수식 보기]가 설정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의도치 않게 수식 보기가 설정되어 수식의 결과값이 보이지 않는다면 [Ctrl + `]를 눌러 수식 보기 설정을 해제해주면 된다.

 (단축키를 보면 알겠지만 숫자 1 왼쪽에 있어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많다.)

 

그 외 내용

 수식을 입력해도 계산이 되지 않는다면 위의 두 가지 경우를 확인해보고 대처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반대로 수식을 그대로 입력하고자 한다면 서식을 변경하는 방법 외에도 = 전에 '를 붙여서 '=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해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