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시트 보호 암호 해제하는 방법

2021. 8. 18. 23:25 / 서기랑

 엑셀 자체에 암호가 걸려 있다면 푸는 방법을 찾기는 힘들지만 시트 보호에 걸려있는 암호는 생각보다 쉽게 풀 수 있다.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엑셀의 확장자를 변경하여 파일 자체의 내용을 수정하는 것과 엑셀에 시트 암호를 해제해주는 추가 기능을 설치하여 해제하는 방법이 있는데 여기서는 확장자를 변경하여 파일을 수정하는 방식으로 시트 보호 암호를 해제하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파일 수정으로 시트보호 암호 해제하기

1. 탐색기에서 파일 확장자 표시.

 탐색기의 기본 설정은 파일의 확장자가 보이지 않도록 설정되어있다.

 때문에 파일의 확장자를 쉽게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해야 한다.

 

 파일의 확장자 보기 설정은 탐색기 상단의 메뉴에서 [보기]를 클릭하고 [파일 확장자] 부분을 체크하면 된다.

2. 확장자 변경.

 시트 보호를 해제하고자 하는 엑셀 파일의 위치로 이동한 뒤 이름 변경을 통해 파일의 확장자를 zip와 같은 압축파일의 형태로 변경하도록 하자.

 (예를 들면 파일의 끝이 .xlsx로 되어있다면 .zip로 변경하면 된다.)

3. 압축 풀고 시트 파일 열기.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했다면 반디집이나 7zip 등의 압축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파일을 열고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xl -> worksheets]

 경로에 이동했다면 sheet파일들이 보이는데 시트 보호가 걸려있는 파일을 찾아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편집]을 클릭하면 메모장으로 파일을 열 수 있다.

 (sheet1이 시트 보호가 걸려있따면 sheet1.xml 파일을 열면 된다.)

4. 시트 보호 암호 부분 삭제.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었다면 시트 보호 부분의 코드를 찾아서 삭제하면 되는데 시트 보호 부분의 코드는 <sheetProtection ... >으로 되어있는 부분을 지우고 저장하면 된다.

<sheetProtection password="CC6D" sheet="1" objects="1" scenarios="1"/>

- 파일 저장 시 바로 반영되지 않고 다른이름으로 저장 창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일단 파일을 따로 저장 한 뒤 압축 파일(엑셀 파일)에 다시 추가해주면 되는데 파일 추가는 압축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연 상태에서 상단의 [추가] 버튼을 통해 시트 파일을 추가하면 된다.

5. 확인 하기.

 파일을 수정하고 저장했다면 이제 다시 확장자를 처음 엑셀의 확장자로 변경하고 실행하도록 하자.

 시트 보호가 해제되어있다면 정상적으로 작업이 완료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

 

그 외 내용

 설명만 보면 생각보다 번거로워 보일 수 있지만 막상 해보면 그다지 어렵지 않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도무지 귀찮거나 시트 보호를 해제해야할일이 자주 있다면(이런 일이 자주 있으려나...) 시트 보호의 암호를 해제해주는 추가 기능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니 해당 추가 기능을 찾아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