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숨기는 방법

2021. 8. 13. 23:43 / 서기랑

 가족이 같이 사용하는 등 여럿이서 사용하는 공용 컴퓨터라면 중요 자료를 컴퓨터에 보관하기보다는 USB나 구글 드라이브 같은 웹 드라이브를 보관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중요한 자료면서 자주 사용하는 자료라면 USB나 웹 드라이브에 보관하는 것보다는 아무래도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보관하는 것이 사용하기 편한데 중요한 자료를 컴퓨터에 그냥 보관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자료가 있는 드라이브 자체를 숨겨서 다른 사람들이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0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숨기기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숨기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해야 한다.

 우선 시작에서 '레지스트리'를 검색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2.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Explorer 폴더가 없는 경우에는 Policies까지 이동하고 해당 폴더를 추가해주면 된다.)

컴퓨터\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Explorer

3. DWORD(32비트) 값 추가.

 경로를 이동했다면 이제 레지스트리 값을 추가해야 한다.

 오른쪽 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새로 만들기 -> DWORD(32비트) 값]을 클릭하면 값이 추가된다.

 값을 추가했다면 이름을 [NoDrives]로 변경하도록 하자.

 (대소문자 그대로 입력해야한다.)

4. 데이터 편집.

 값을 추가하고 이름까지 변경했다면 마지막으로 값의 데이터를 변경하면 된다.

 추가한 값을 더블 클릭하면 편집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며 10진수로 변경한 뒤 숨기려는 드라이버에 맞는 값을 넣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드라이브의 값은 1부터 시작해서 2배씩 증가한다고 보면 되는데 아래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A : 1
B : 2
C : 4
D : 8
E : 16
F : 32
G : 64
H : 128
...
Z : 33554432
※ : C를 제외한 모든 드라이브를 숨기고자 한다면 67108856값을 넣으면 된다.

5. 재부팅.

 레지스트리의 수정이 끝났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것으로 적용이 가능하다.

 재부팅 후 드라이브 파티션이 숨겨져 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그 외 내용

- 해당 방법은 레지스트리를 사용해야한다는 점이 조금 번거로울 수는 있지만 말 그대로 드라이브를 숨기기만 하는 방법이니 만큼 파티션의 볼륨 명을 삭제하는 것과는 다르게 탐색기에 직접 경로를 입력하여 접근도 가능하고 드라이브의 프로그램도 사용이 가능하다.

 

- 윈도우10 프로 버전의 경우 로컬 정책 관리자를 통해 D드라이브를 숨길 수도 있다.

 때문에 프로 버전을 사용한다면 레지스트리를 사용하는 방법보다 로컬 정책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수 있는데 로컬 정책 관리자에서는 D 외에 다른 드라이브는 숨길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드라이브를 숨기려고 한다면 그냥 위의 방법을 이용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