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글자 세로 쓰기 설정 방법 모음

2021. 8. 8. 21:27 / 서기랑

  대부분의 문서는 가로 쓰기가 기본이며 한글의 기본 글자 방향 역시 가로로 되어있다.

 하지만 설정하기에 따라서는 세로로 쓰는 것도 가능한데 설정 자체는 아주 간단하며 구역 나누기나 표를 통해 가로 쓰기와 세로 쓰기를 혼합으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세로 쓰기가 필요한 상황이 있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세로 쓰기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세로 쓰기 기본

1. 글자 방향.

 한글에서 기본적인 세로 쓰기 설정은 한글 상단의 쪽 메뉴에서 글자 방향을 설정하면 된다.

 [쪽 -> 글자 방향]을 클릭하고 [세로 쓰기(영문 세움)]을 클릭하면 한글의 글자의 방향은 세로 쓰기가 된다.

 (영문만 가로쓰기를 하고자 한다면 [세로 쓰기(영문 눕힘)]을 선택하면 된다.)

2. 글자 방향 설정.

 세로쓰기를 하는 경우 문서의 방향을 가로로 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설정까지 한 번에 하고자 한다면 글자 방향 메뉴에서 [글자 방향 설정]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다.

 (용지 방향, 종류(글자 방향), 구역 설정까지 한번에 할 수 있다.)

가로, 세로 같이 쓰기

1. 구역 나누기.

 설정하기에 따라서는 일정 부분에서는 가로 쓰기를 일정 부분에서 세로 쓰기를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한 기본적인 설정은 구역 나누기를 통해서 할 수 있다.

 

 구역 나누기는 [쪽 -> 구역 나누기]를 클릭하면 되며 클릭했을 때 커서가 위치한 기준으로 나눠지게 된다.

 구역 나누기를 완료했다면 각 구역의 글자 방향을 달리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2. 표 활용하기.

 글자 방향은 구역 외에도 표 안에서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문서 전체의 글자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과는 차이가 있고 표의 설정을 통해서 표의 글자 방향을 설정하면 된다.

 

 표에서 글자 방향을 변경하고자 하는 부분을 선택한 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표/셀 속성]을 클릭.

 [셀] 탭의 속성 부분에 있는 [세로 쓰기] 부분을 체크하고 영문 눕힘, 영문 세움 중에 선택하고 설정을 하면 된다.

 

왼쪽부터 세로 쓰기?

 세로 쓰기는 기본적으로 오른쪽부터 써지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로 쓰기에 익숙하다 보니 세로 쓰기 역시 왼쪽부터 보는 것이 조금 더 편할 것이다.

 하지만 세로 쓰기를 왼쪽부터 변경하는 설정 없다.

 때문에 세로쓰기를 왼쪽 부터 하고자 한다면 표를 이용한 편법을 사용하는 방법밖에 없다고 한다.

 

 편법이라고 해봐야 표를 만들고 적당히 보기 좋게 편집한 뒤 [셀 테두리/배경]에서 표의 선을 보이지 않게 하는 것뿐이다.

 한글을 조금만 써봤다면 어렵지 않게 설정이 가능할 것이며 표의 틀이 어느 정도 맞춰지면 [개체 보호하기] 등을 설정하여 사용하면 좋다.

 (반대로 표의 수정이 자주 있다면 개체 보호하기 설정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