엣지 텍스트 소리내어 읽기 사용 방법

2021. 7. 22. 20:31 / 서기랑

 엣지에는 소리내어 읽기라는 유용한 기능이 있다.

 해당 기능은 말 그대로 웹 페이지에 보이는 텍스트를 TTS 엔진을 이용하여 읽어주는 기능으로 생각보다 자연스럽게 잘 읽어주기 때문에 웹 소설을 볼 때도 좋으며 인터넷 뉴스 기사를 보는 데에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

 

엣지 소리내어 읽기 사용 하기

1. 소리내어 읽기 활성화.

 기능 자체를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소리내어 읽기가 필요한 페이지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소리내어 읽기]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Ctrl + Shift + U]를 누르면 소리내어 읽기 기능이 활성화된다.

2. 읽는 속도와 음성 선택.

 소리내어 읽기를 사용 중이라면 엣지 상단에 소리내어 읽기와 관련된 메뉴가 나타난다.

 여기서 오른쪽에 있는 [음성 옵션] 버튼을 클릭하면 소리내어 읽기의 읽는 속도와 음성 언어의 설정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읽는 속도가 너무 느린 거 같다면 속도를 한 단계 빠르게 설정하는 정도가 듣기 무난하며 한글이나 영어 외에 다른 나라의 언어를 읽어야 한다면 음성 선택을 통해 해당 나라의 음성을 선택하면 된다.

 (음성 선택이라고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언어 선택이라로 보는 것이 좋다.)

 

3. 응용하기.

 소리내어 읽기는 어디까지나 엣지의 기능이기 때문에 웹 페이지의 텍스트에만 사용이 가능하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잘 생각해보면 엣지의 기능이니만큼 엣지에서 열리는 모든 파일의 텍스트를 읽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 이를 응용하면 PDF 파일이나 TXT 메모장 파일을 엣지를 통해서 열고 소리내어 읽기를 사용해볼 수도 있다.

 또한 한글이나 워드 같은 엣지로 열지 못하는 문서 파일이라도 인터넷 사이트 중에는 해당 파일들을 온라인에서 열어 볼 수 있는 사이트도 있는데 해당 사이트를 통해 파일을 열 수 있다면 역시나 소리내어 읽기를 사용해볼 수 있다.

 (오피스는 자체적으로 소리내어 읽기 기능이 있긴 하다.)

 

그 외 내용

 엣지의 소리내어 읽기는 무료로 사용가능한 TTS기능 치고도 생각보다 괜찮은 수준이 아닐까 한다.

 때문에 텍스트를 읽어주는 기능이 필요하다면 엣지의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면 어떨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