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더별 용량 확인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와 사용 방법

2021. 7. 10. 21:44 / 서기랑

 하드 디스크의 사용 용량은 내 컴퓨터에서 쉽게 볼 수 있다.

 하지만 디스크 안의 폴더의 용량은 속성을 실행하여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눈에 보기는 쉽지 않은데 각 폴더별로 사용량이나 하드 디스크의 정리를 위해 사용량이 많은 폴더를 확인하고자 한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하는 것이 편하다.

 

폴더별 용량 확인 프로그램 다운로드

1. 프로그램 사이트 접속.

 폴더별 용량 확인 프로그램의 종류는 몇 가지가 있는데 어느 것을 사용하더라도 비슷하긴 하지만 [TreeSize Free]라는 프로그램은 무설치 버전이 존재하기 때문에 간단하게 사용하기에는 해당 프로그램이 가장 무난하지 않을까 한다.

 

 우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하자.

 TreeSize 홈페이지

 

TreeSize Free | JAM Software

Get TreeSize Free! Even in the times of cheap terabytes a final truth remains: sooner or later every hard disk will near capacity. We have the solution. Use TreeSize Free to keep an eye on your disk space. Besides German and English, the tool can be instal

www.jam-software.com

 

2.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 보이는 [Free Download]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다운로드 버튼

 다운로드 버전과 무설치 버전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나면 [TreeSizeFree-Portable.zip]를 선택한 뒤 [Download]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설치 버전은 [TreeSizeFreeSetup.exe]를 선택하면 된다.)

설치 버전 선택

3.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했다면 압축을 풀고 [TreeSizeFree.exe]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프로그램 실행

 

프로그램 사용하기

1. 디스크 폴더 분석.

 프로그램의 상단 메뉴를 보면 [경로 선택]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고 폴더별 용량을 보고싶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를 선택하도록 하자.

폴더별 용량 분석

2. 폴더별 용량 확인.

 경로를 선택하게 되면 디스크게 있는 폴더가 나타나면서 잠시 뒤 폴더별 크기와 파일 수, 폴더 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디스크 폴더별 용량 확인

 

그 외 내용

- 해당 프로그램은 프리웨어 라이선스를 사용하고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하다.

 

- 프로그램 상에서 폴더나 파일의 삭제가 가능하니 폴더 용량을 확인하고 삭제가 필요하다면 탐색기에서 폴더를 삭제하듯이 그대로 삭제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 잠시 사용하는 것이라면 무설치 버전이 좋지만 두고두고 사용한다면 설치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관리 관점에서 편할 수 있다.

 

- 비슷한 프로그램으로는 [Forder Size]나 [Forder Size Explorer]라는 프로그램이 있으니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해보고자 한다면 해당 프로그램들을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