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조건에 따라 셀 색깔 변경하는 방법

2021. 7. 8. 16:36 / 서기랑

 엑셀은 여러 가지 수식을 사용하여 조건에 맞는 값을 얻을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조건에 맞는 셀의 색깔을 변경하는 것도 가능한데 셀의 색깔을 변경하는 것은 셀 안의 값을 변경한다기보다는 서식을 변경하는 것이다 보니 셀에서 바로 수식을 입력하는 것은 아니고 조건부 서식이라는 기능을 이용해 수식을 입력해야 한다.

 

엑셀 조건에 따라 셀 색깔 변경하기

1. 조건부 서식 새 규칙.

 적용할 셀을 선택한 뒤 상단의 메뉴에서 [홈 -> 조건부 서식 -> 새 규칙]을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엑셀 조건부 서식 실행

2. 수식 적용하기.

 새 서식 규칙 창이 나타나면 [수식을 사용하여 서식을 지정할 셀 결정]을 선택한 뒤 아래의 공간에 수식을 입력하고 서식 버튼을 눌러 색을 지정하면 된다.

조건부 서식의 수식 적용

 수식은 선택한 범위의 가장 첫번째 셀을 기준으로 만들면 되는데 예를 들어 B2부터 B4까지의 범위에서 0보다 큰 값을 가지고 있는 셀에 서식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B2>0]과 같은 수식을 넣으면 된다.

수식이 적용된 셀

 

조건부 서식 수정하기

1.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 실행.

 조건부 서식을 적용했지만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서식이 적용되는 범위를 변경해야 한다면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에서 수정을 하면 된다.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는 [홈 -> 조건부 서식 -> 규칙 관리]를 클릭하면 실행이 가능하다.

조건부 서식 규칙 수정하기

2. 규칙 편집하기.

 조건부 서식을 적용한 셀을 선택하지 않고 조건부 서식 규칙 관리자를 실행하면 규칙이 보이지 않을 텐데 창의 상단에 있는 서식 규칙 표시 부분을 [현재 워크 시트]로 변경하면 규칙에 조건부 서식이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규칙이 적용되는 범위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적용대상의 값을 변경하면 되며, 규칙의 수식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규칙을 더블 클릭하거나 규칙을 선택하고 규칙 편집 버튼을 클릭하여 수식을 수정하면 된다.

규칙 적용 범위 규칙 수정

 

그 외 내용

- 조건부 서식은 말 그대로 조건에 맞는 셀의 서식을 변경하는 것이기 때문에 셀의 색깔 외에도 글씨체나 크기등 조건만 맞는다면 서식과 관련된 부분은 대부분 변경이 가능하다.

 

- 두 가지 이상의 다중조건을 적용하고자 한다면 AND와 OR함수를 활용하면 된다.

 (=AND($b2>0,$b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