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재생목록 만들고 시청하는 방법

2021. 7. 5. 17:23 / 서기랑

 유튜브의 재생목록은 자신이 직접 업로드한 동영상 외에도 다른 사람들이 업로드한 동영상도 목록으로 만들어서 직접 시청할 수 있다.

 이를 잘 이용하면 자신이 자주 보는 동영상을 재생목록으로 저장하고 쉽게 시청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 이런 식의 사용 방법으로는 나중에 볼 동영상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지만 나중에 볼 동영상은 등록한 동영상의 일괄 삭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관리를 하지 않고 추가하기만 한다면 재생목록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하다.

 

유튜브 재생목록 만들기

1. 유튜브 스튜디오 이동.

 재생목록은 유튜브 스튜이오를 통해서 만들 수 있다.

 우선 유튜브에 로그인을 한 뒤 오른쪽 상단의 자신의 계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YouTube 스튜디오]클릭하여 이동하도록 하자.

유튜브 메뉴

2. 새 재생목록 만들기.

 스튜디오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의 메뉴에서 [재생목록]으로 이동한 뒤 재생목록 오른쪽 상단에 있는 [새 재생목록]을 클릭.

유튜브 스튜디오 재생목록

 재생목록의 이름과 공개 여부를 확인한 뒤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 재생목록을 만들도록 하자.

 (다른사람들에게 공개하고 싶지 않다면 비공개를 선택하면 되며 공개 여부는 나중에 변경할 수도 있다.)

재생목록 만들기

3. 생성한 재생목록으로 이동.

 재생목록을 처음 만들면 목록에는 아무 동영상도 없는 상태이다.

 이제 목록에 동영상을 추가 하기 위해 만든 재생목록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재생목록으로의 이동은 해당 재생목록 화면 클릭하거나 마우스 커서를 재생 목록으로 이동하면 연필 모양의 아이콘이 나타나는데 이를 클릭하면 된다.

생성된 재생목록 확인

4. 동영상 추가하기.

 재생목록 화면이 나타나면 왼쪽의 정보가 있는 부분의 ...을 클릭하면 메뉴를 열고 [+ 동영상 추가]를 클릭.

재생목록에 동영상 추가

 재생목록에 추가할 동영상을 검색하거나 동영상의 URL을 붙여 넣고 [동영상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재생목록에 동영상을 추가할 수 있다.

검색 또는 URL 동영상 추가

 

그 외 내용

 재생목록을 만드는 것 자체는 생각보다 번거로울 수 있다.

 하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좋아하는 동영상을 종류 별로 관리할 수도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게 재생목록을 공유하기에도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