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gmail) 보안상의 이유로 차단되었습니다 파일 첨부 오류 해결 방법

2021. 6. 14. 21:09 / 서기랑

 지메일(gmail)을 보낼 때 파일을 첨부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보안상의 이유로 차단되었습니다."

 

 해당 오류는 바이러스 및 유해 소프트 확산을 막기 위해 지메일에서 차단하는 파일 형식을 첨부하거나 압축을 하고 첨부하려고 하는 경우 발생하는 오류로 파일 자체에 문제가 없더라도 파일 형식만 보고 차단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류 없이 파일을 보내기 위해서는 확장자를 변경하거나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파일을 전송해야 한다.

 

지메일 오류 없이 파일 첨부 하기

1. 파일 확장자 변경하기.

 파일의 확장자를 기준으로 차단을 하는 것인지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해주면 의외로 차단 없이 파일의 전송이 가능하다.

 

 파일의 확장자 변경은 탐색기의 보기 메뉴에서 확장자가 보이도록 [파일 확장명]을 체크한 뒤 전송할 파일을 선택하고 [F2]를 눌러 확장자를 txt 같은 확장자로 변경해주면 된다.

 확장자를 변경했다면 이제 해당 파일을 첨부해도 차단 오류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탐색기에서 파일 확장자 변경하기

2. 구글 드라이브 전송.

 어찌보면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하는 것이 정석적인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구글 드라이브에 메일에 첨부할 파일을 업로드해야 한다.

 

 드라이브에 파일을 업로드했다면 메일을 보낼 때 클립 모양의 파일 첨부가 아닌 구글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면 드라이브에 업로드 한 파일을 메일에 첨부할 수 있다.

지메일 보내기

 구글 드라이브의 다운로드 링크 주소를 전송해도 되고, 드라이브의 파일을 첨부해도 차단 없이 첨부가 될 것이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파일 첨부하기

 

그 외 내용

- 구글 지메일에서 차단하는 파일의 형식은 아래와 같다.

.ade, .adp, .apk, .appx, .appxbundle, .bat, .cab, .chm, .cmd, .com, .cpl, .dll, .dmg, .ex, .ex_, .exe, .hta, .ins, .isp, .iso, .jar, .js, .jse, .lib, .lnk, .mde, .msc, .msi, .msix, .msixbundle, .msp, .mst, .nsh, .pif, .ps1, .scr, .sct, .shb, .sys, .vb, .vbe, .vbs, .vxd, .wsc, .wsf, .wsh

 

- 두 방법은 각각의 장단점이 있는데 메일을 전달받는 상대방이 파일의 확장자 명을 변경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이름을 변경하여 첨부하는 것이 편하다.

 하지만 상대방이 파일의 확장자 명을 변경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변경하는 방법을 설명하기보다는 보내는 사람이 조금 번거롭더라도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파일을 첨부하는 게 좋지 않을까 한다.

 

- 지메일 외에 다른 메일 서비스에서도 보안상의 이유로 파일 첨부를 차단하는 경우는 많이 있다.

 이런 경우에도 위와 비슷한 방법으로 파일을 첨부할 수 있으니 참고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

 (네이버라면 파일 확장자 명을 변경하거나 네이버 클라우드 등을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