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모든 탭 닫기 실수 방지를 위한 html 페이지 직접 만들기

2021. 6. 11. 19:56 / 서기랑

 다른 웹 브라우저와는 다르게 크롬은 탭이 여러 개 실행 중인 상태라고 하더라도 종료를 하면 아무 안내 메시지 없이 그냥 종료되어버린다.

 이 때문에 실수로 크롬을 종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 사이트에서 나가시겠습니까?'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사이트를 켜 두고 크롬을 실행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는데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더라도 사실 큰 문제는 없지만 잘 모르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뭔가 불안하다면 메시지나 나오는 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사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크롬 모든 탭 닫기 실수 방지를 위한 html 페이지 직접 만들기

1. 메모장에 코드 넣기.

 우선 윈도우의 메모장을 실행한 뒤 아래의 코드를 입력하도록 하자.

<html>
<script>
window.addEventListener("beforeunload", function (e) {
var confirmationMessage = "\o/";
e.returnValue = confirmationMessage; // Gecko, Trident, Chrome 34+
return confirmationMessage; // Gecko, WebKit, Chrome <34
});
</script>
</html>

사이트에서 나가시겠습니까 코드

2. html로 저장.

 코드를 붙여 넣었다면 이제 해당 코드가 있는 메모장을 html 파일로 저장하도록 하자.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한 뒤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하고 [파일명.html]로 저장하면 된다.

 (파일은 보관하고 사용해야 하니 내 문서나 크롬의 설치 폴더 등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다.)

html 파일 만들기

3. 만든 파일 열기.

 html 파일을 만들었다면 파일을 끌어다 크롬으로 이동시키거나 연결 프로그램을 크롬으로 지정하여 열도록 하자.

 코드는 자바스크립트 코드밖에 없기 때문에 아무것도 없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빈 공간을 한번 클릭하고 페이지를 닫으려고 하면 사이트를 종료할 것인지 묻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종료 메시지 확인

4. 시작 페이지 혹은 고정 페이지로 지정.

 해당 html 파일은 크롬을 실수로 종료할 때를 방지하기 위한 일종의 안전장치 같은 페이지 임으로 크롬을 실행할 때 자동으로 같이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편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아예 시작 페이지를 해당 html 파일로 지정하거나 고정 페이지로 지정해두면 사용하기가 조금 더 편할 것이다.

 

페이지를 조금 더 꾸며 보자

 페이지를 직접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의 장점은 약간의 코드를 추가하는 것으로 새 탭과 비슷하게 사용하면서 탭 종료 시 메시지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는 코드 효율 따윈 무시하고 간단한 코드를 짜깁기 하여 구글 검색과 구글, 다음, 네이버로 접속 가능한 링크를 추가한 페이지를 만들어 봤다.

 파일을 업로드해놨으니 그대로 사용하거나 이를 참고로 입맛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말 그대로 대충 짜깁기 한 코드임으로 그냥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게 편할 수도 있다.)

서기랑 페이지.html
0.00MB
서기랑 페이지

 

그 외 내용

 사이트 종료 시 메시지가 나타나는 사이트는 많이 있으며 아예 이를 목적으로 존재하는 사이트도 있다.

 또한 사이트를 실수로 종료하더라도 크롬 설정을 중단한 위치에서 다시 실행되도록 설정해두면 크롬을 실수로 종료했을 때의 불편함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다.

 해당 방법의 장점은 어디까지나 직접 페이지를 작성하여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사이트 종료 메시지가 나타나는 html 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