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형광펜 단축키 지정 설정 방법

2021. 6. 8. 19:38 / 서기랑

 한글의 형광펜은 이름답게 문서 내에 특정한 단어나 문장을 강조할 때 사용하면 도움이 되는 기능이다.

 문서 작성을 하다보면 사용할 일은 꽤나 많이 있는 편이지만 단축키가 지정되어있지 않아서 마우스로 클릭해가며 사용하기는 생각보다 불편할 수 있는데 한글에는 사용자가 직접 단축키를 지정하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한글 문서를 작성하면서 형광펜을 자주 사용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참고하여 단축키를 직접 지정하여 사용하면 편하지 않을까 한다.

 

한글에 형광펜 단축키 지정하기

1. 사용자 설정 실행.

 단축키와 관련된 설정은 사용자 설정에서 할 수 있다.

 한글 상단 메뉴에서 [도구 -> 사용자 설정]을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한글 사용자 설정

2. 새 단축키 지정하기.

 사용자 설정이 나타나면 상단의 [단축키] 탭으로 이동하자.

 그 다음 명령 선택 부분을 [서식]으로 변경하고 하단의 명령어 중에 [형관펜]을 선택.

 [새 단축키] 부분을 클릭하고 형관펜으로 사용할 단축키를 입력한 뒤 [+]를 눌러 추가하면 된다.

 (여기서는 [Ctrl + Alt + Z]로 지정해 봤다.)

형관펜을 단축키로 지정

 단축키를 지정했을때 기존에 설정되어있는 다른 단축키가 있다면 지정된 명령에 나타나니 이를 참고하여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이미 사용하고 있는 단축키를 형광펜의 단축키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먼저 해당 기능의 단축키를 다른 단축키로 변경하고 형광펜의 단축키를 지정하면 된다.

 

그 외 내용

- 위 방법을 이용하면 형광펜 외에 단축키가 지정되어있지 않은 다른 기능들도 단축키를 설정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평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의 단축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변경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 형광펜을 단축키로 지정하다가 실수로 다른 단축키를 지워버려 이를 다시 되돌리고 싶다면 [처음 값으로] 버튼을 클릭하여 단축키 전체 설정을 초기화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