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 백업 복구 방법

2021. 5. 7. 18:36 / 서기랑

 크롬에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들을 백업해 두면 컴퓨터 포맷 후 확장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하는데 유용하며 다른 컴퓨터에 옮겨서 설치하는 데에도 사용할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을 백업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 번째 방법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확장 프로그램 압축을 하여 백업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있는 폴더 자체를 복사하거나 압축하는 것이다.

 첫 번째 방법은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나중에 복구할 때 편하게 할 수 있으며 두 번째 방법은 쉽게 백업이 가능하지만 복구할 때 조금 번거로울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 압축으로 백업하기

1.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

 우선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를 실행하도록 하자.

 크롬 오른쪽 상단의 메뉴를 열고 [도구 더보기 -> 확장 프로그램]을 클릭하거나 주소창에 chrome://extensions를 입력하면 된다.

 

2. 확장 프로그램 압축.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가 나타나면 우선 백업할 확장 프로그램의 아이디를 확인한 뒤 상단의 확장 프로그램 압축을 클릭하도록 하자.

 (확장 프로그램 압축이 보이지 않는다면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 하면 된다.)

크롬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

3. 확장 프로그램 루트 디렉토리 설정.

 압축을 위해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 루트 디렉토리를 설정해줘야 한다.

 루트 디렉토리는 확장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라고 보면 되는데 설치된 확장 프로그램들 모여있는 폴더에 확장 프로그램 ID와 버전을 조합한 폴더이다.

- 확장 프로그램 루트 디렉토리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Extensions\[확장 프로그램 ID 폴더]\[버전 폴더]

- 사용 예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Extensions\ghbmnnjooekpmoecnnnilnnbdlolhkhi\1.28.0_0

확장 프로그램 설치 경로

 루트 디렉토리를 설정했다면 [확장 프로그램 압축]을 클릭하면 된다.

루트 디렉토리 선택

4. 압축 확인 및 복구.

 압축된 파일은 루트 디렉토리에 *.crx와 *.pem 파일로 생성된다.

 이후에 압축한 파일을 다시 크롬에 복구하고자 한다면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 *.crx 파일을 끌어다 놓으면 웹 스토어에서 확장 프로그램 설치하듯이 설치 창이 나타나며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를 할 수 있다.

확장 프로그램 복구 설치

 참고로 crx파일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crx 파일을 반디집이나 7zip으로 압축을 푼 뒤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압축 해제된 확장 프로그램을 로드합니다.]로 추가해주면 된다고 한다.

 

설치되어있는 폴더를 복사하여 백업

1. 확장 프로그램 폴더 이동.

 우선 탐색기를 실행하여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Extensions

 

2. 폴더 백업.

 해당 폴더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들이 설치되어있는 폴더 전체를 압축하여 백업하거나 특정 확장 프로그램만 선택하여 백업하고 싶다면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아이디를 확인하고 아이디에 맞는 폴더만 백업하면 된다.

폴더 전체 압축

3. 백업한 파일 복원.

 복구는 복사하거나 압축한 폴더를 다시 해당 폴더에 이동 한 뒤 크롬 확장 프로그램 페이지에서 [압축 해제된 확장 프로그램을 로드합니다.]를 클릭하여 폴더를 지정해주면 된다.

 폴더를 지정할 때는 확장 프로그램마다 각각 지정해야 하기 때문에 확장 프로그램이 많다면 시간이 꽤나 걸릴 수도 있다.

압축 해제된 확장 프로그램 설치

그 외

 웹 스토어를 통해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확장 프로그램의 목록을 알고 있다면 굳이 백업이 필요 없을 수도 있다.

 다만 확장 프로그램 중에는 어느 날 갑자기 웹 스토어에서 사라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정말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확장 프로그램 정도는 백업해두고 나중에 대비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