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으로 노래찾기 하는 방법(목소리 검색)
노래를 듣는 취향은 각자 다 다르지만 노래 자체를 싫어하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그러다 보니 길을 지나가다가 좋은 노래를 듣게 되나 또는 평소 잘 듣진 않지만 갑자기 옛날에 들었던 노래가 생각나면 다시 듣기 위해 찾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노래의 제목이나 최소한 가사라도 알고 있다면 쉽게 검색해서 찾을 수 있지만 둘 다 기억나지 않고 허밍, 즉 음으로만 기억나는 경우에는 노래찾기란 쉽지 않다.
하지만 요즘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있는 마이크를 이용해서 음으로 노래찾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사이트나 어플들이 많이 생겼기 때문에 예전보다는 찾기가 많이 수월해졌다고 볼 수 있다.
▷ 음으로 노래찾기 하는 방법 - PC |
음으로 노래를 찾는 어플은 상당히 많이 존재하지만 PC에서는 찾아보면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 않는데 이중 가장 쉽게 나오는 사이트는 '미도미' 라는 사이트가 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한글 메뉴가 있긴 하지만 딱 봐도 외국 사이트의 느낌이 나는데 사이트에서 음으로 노래찾기를 해보면 한국 곡의 검색보다 외국곡의 검색이 훨씬 수월하게 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그냥 노래를 못해서 그럴수도...)
그래도 어쨌든 한국 곡도 제법 검색은 잘 되는 편이다.
사용 법은 간단하다.
PC 마이크를 연결하고 사이트 상단에 보이는 Click and Sing or Hum을 누르면 마이크 액세스에 대한 허용 어부를 물어보는데 여기서 허용을 눌러주고 마이크에 대고 허밍을 하면 된다.
설치하는 게 없어서 좋다.
허밍은 10초 이상은 해야 검색이 잘 되는 듯하며 중간에 다시 한번 버튼을 누르면 취소가 가능하다.
적당히 흥얼거렸다면(?) 멈춰도 된다.
허밍이 끝나면 비슷한 노래들을 찾아 리스트로 보여 준다.
부활 노래를 검색했더니 잘 나왔다.
▷ 음으로 노래찾기 하는 방법 - 모바일 |
모바일은 스토어에서 검색만 해도 상당히 많은 검색 노래찾기 어플이 나오는데 어떤 어플을 사용해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그냥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어플에도 음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하다는 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네이버 어플을 실행하면 일반 웹사이트처럼 네이버 메인 화면이 보이고 검색창이 보인다.
검색창 옆의 아이콘을 클릭
여기서 검색 창 옆에 아이콘을 누르면 몇 가지 메뉴가 나타나는데 음표 모양의 음악을 클릭하면 바로 음으로 노래찾기가 가능하다.
음성 검색도 눈에 띈다.
하지만 휴대폰의 문제인지 네이버 앱은 위의 PC 사이트 보다 음으로 노래찾기가 잘 되지 않는 듯했는데 그냥 노래를 틀어 놓고 검색하니 귀신같이 잘 찾는 걸 봐서는 노래를 잘 부르는 사람은 아마 잘 찾을 듯하다.
왜 찾지 못하니!
아무튼 네이버 앱의 경우는 네이버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이미 설치되어 있을 수 있으니 음으로 노래찾기를 해야 하는 경우 따로 어플을 설치하지 않아도 이런 식으로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참고하면 좋을 듯하다.
그 외에 다른 앱으로는 사운드하우스라는 앱이 사용하기 편했던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