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p3 파일 속성 정보(태그) 수정 방법

2021. 4. 17. 20:48 / 서기랑

 mp3 같은 음원 파일은 기본적인 파일명 외에도 속성 정보(태그)를 가지고 있다.

 이 속성 정보에는 노래에 대한 제목이나 설명, 가수, 작곡자, 앨범, 년도 장르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는데 앱이나 프로그램에서 mp3를 재생할 때 속성 정보의 제목이 보이거나 속성 정보를 통해 앨범이나 장르별 정렬이 가능하기 때문에 mp3파일로 된 음원을 자주 듣는다면 속성 정보는 잘 정리해두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mp3 파일 속성 정보(태그) 수정 방법

1. 파일 속성에서 수정.

 mp3 파일의 속성 정보는 별다른 프로그램이 없어도 파일의 속성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우선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MP3 파일의 속성을 실행하거나 파일을 선택한 상태에서 키보드의 [Alt + Enter]를 누르면 열 수 있다.

 

 속성 창이 나타나면 자세히 탭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해당 탭에서 제목, 설명, 앨범, 장르 등 MP3 파일의 속성 정보를 수정하면 된다.

파일 속성 자세히 탭

 참고로 다수의 파일을 일괄로 수정하고자 한다면 파일을 모두 선택 한 뒤 속성을 열고 수정하기만 하면 된다.

 

2. 태그 수정 프로그램으로 수정.

 수정해야 하는 파일의 수가 많지 않다면 파일 속성에서 속성 정보를 직접 수정하면 된다.

 하지만 그 수가 아주 많이 있다면 프로그램을 통해 수정하는 것이 좋은데 프로그램은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아래의 사이트에서 접속해서 프로그램의 설치 피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클릭하면 화면이 바뀌는데 잠시 기다리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MP3TAG 다운로드 페이지

MP3tag 다운로드 사이트

 다운로드 한 파일을 실행하여 프로그램의 설치를 진행하도록 하자.

 설치에는 특별히 변경할만한 설정은 없기 때문에 그대로 진행해도 무방하며 설치 폴더 정도만 확인하면 된다.

프로그램 설치

 설치를 완료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왼쪽 아래에 있는 디렉터리를 MP3 파일이 있는 폴더로 변경하도록 하자.

 그러면 오른쪽에 폴더 내에 있는 MP3 파일의 리스트가 나타나는데 파일을 클릭하고 제목, 아티스트, 앨범, 장르 등을 변경하고 저장하면 속성 정보가 수정된다.

 (드래그 하여 다중 선택 후 일괄 변경도 가능하다.)

mp3 tag 수정

 

그 외

 파일 속성에서 수정하는 방법과 태그 수정 프로그램을 통해서 속성을 수정하는 방법 모두 딱히 어려운 부분은 없지 않을까 한다.

 장단점이라고 한다면 파일 속성에서 수정하는 방법은 별다른 프로그램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으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정하는 방법은 파일에 어떤 속성 정보가 입력되어있는지 한 번에 확인하면서 수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외에도 MP3 파일의 속성 정보는 위의 두 방법 외에도 MP3를 재생해주는 앱이나 프로그램에서도 수정을 지원하는 경우가 있으니 노래를 듣다가 생각나면 수정하는 것도 좋지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