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바탕화면 시계 가젯(위젯) 설치 사용하기

2021. 3. 22. 15:46 / 서기랑

 윈도우7에서는 스마트폰의 위젯과 비슷한 기능으로 가젯이라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는데 가젯은 시간이나 달력, CPU 사용량부터 간단한 뉴스 등 편의를 위한 다양한 가젯을 제공했기 때문에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지 않았을까 한다.

 하지만 가젯 기능은 어째서 인지 윈도우8이 나오면서 사라져서 현재의 윈도우10에서도 존재하지 않는데 기본적으로는 사용은 불가능하지만 관련된 앱을 설치하면 예전처럼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하다면 가젯과 관련된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면 어떨까 한다.

 

윈도우10 바탕화면 시계 가젯(위젯) 설치 사용하기

1. 바탕화면 가젯 다운로드.

 윈도우10에서 사용 가능한 가젯 앱은 많이 있다.

 여기서는 과거 윈도우7의 가젯과 가장 비슷한 8GadgetPack을 설치해서 사용해봤다.

 

 우선 아래의 링크로 이동한 뒤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가젯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8GadgetPack 다운로드 페이지

위젯 앱 다운로드

2. 가젯 설치.

 파일은 msi 형태로 되어있어 바로 실행하면 되는데 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설치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설치는 사용자가 별다르게 설정하는 부분은 없으며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설치가 진행된다.

8가젯팩 설치

3. 가젯 사용 하기.

 설치가 완료되면 가젯이 사이드바 형태로 나타날 것이다.

 이 상태에서 그대로 사용해도 상관은 없지만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위젯을 마우스로 이동시키면 되며 하이드 바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Close sidebar]를 클릭하여 없애면 된다.

사이드바 없애기

 가젯의 종류를 변경하거나 더 많은 가젯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시작 메뉴에 등록된 [Gadgets]를 실행하고 추가하고자 하는 가젯을 바탕화면에 끌어다 놓으면 되며 각 가젯의 설정을 변경하고자 한다면 가젯 위에 마우스 커서를 이동시킨 뒤 오른쪽에 조그마하게 나타나는 옵션을 클릭하면 된다.

사용 가능한 가젯 목록

 

4. 가젯 추가 설치하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가젯 중에 마음에드는 가젯이 없다면 추가하여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아래의 사이트는 윈도우7의 가젯 사이트지만 8GedgetPack를 설치했다면 윈도우10에서도 해당 사이트의 가젯들을 사용할 수 있다.

 

 사이트에 접속해서 원하는 가젯을 찾아 다운로드 한 뒤 압축을 풀고 .gadget 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가젯의 추가가 가능하다.

 윈도우7 가젯 사이트

가젯 추가 설치 하기

그 외

 8GedgetPack은 윈도우7에서 사용하던 가젯을 모아놓은 사용하기 가장 무난한 가젯 앱이라고 보면 된다.

 이 외에도 윈도우10에서 사용 가능한 가젯 앱은 다양하니 다른 가젯 앱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은데 추천할 만한 가젯 앱은 윈도우 데스크탑 가젯, 위젯 HD 등이 있으며 가젯 뿐 아니라 바탕화면 자체를 멋있게 꾸며보고 싶다면 레인 미터 같은 앱을 사용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