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파일 권한 추가, 소유자 변경 설정 방법

2021. 3. 8. 19:16 / 서기랑

 윈도우는 파일을 실행하거나 수정, 삭제하는데 권한이 필요한데 일반적인 파일의 권한은 대부분의 계정에 부여되어있다.

 하지만 시스템과 관련된 파일은 어드민 계정이 아니면 권한이 없어 사용할 수 없으며 시스템 파일 중에서도 특수한 파일은 어드민 계정조차 권한이 없어 실행이나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파일의 권한 설정을 변경하여 추가해줘야 한다.

 

파일 권한 추가 설정

1. 관리자 계정 로그인.

 파일의 권한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계정이 필요하다.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지 않았다면 우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도록 하자.

 (관리자 계정이 아니라도 설정이 가능하지만 어차피 설정을 저장하면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요구한다.)

 

2. 파일 속성.

 파일에 대한 권한은 파일의 속성에서 설정할 수 있다.

 권한을 추가하거나 변경하고 싶은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속성을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속성 화면

3. 보안 편집.

 속성창이 나타나면 [보안] 탭으로 이동한 뒤 편집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보안 탭

4. 권한 설정.

 권한 창이 나타나면 파일에 대한 권한을 설정하고 싶은 계정을 선택한 뒤 아래의 사용 권한 부분에 허용 또는 거부를 체크하면 된다.

 권한을 추가할 계정이 보이지 않는다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을 추가한 뒤 권한을 설정하면 된다.

파일 권한 설정

 

파일 소유자 변경

1. 고급 설정.

 일부 파일 중에는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을 해도 권한 변경이 되지 않는 파일이 있는데 이런 파일은 우선 소유자를 변경해야 한다.

 소유자 변경을 위해서 우선 파일 속성의 보안 탭에서 고급 버튼을 클릭해야 한다.

고급 속성

2. 소유자 변경.

 고급 보안 설정 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소유자 부분에 있는 편집을 클릭.

 변경을 원하는 소유자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소유자가 변경된다.

소유자 변경 설정

 소유자는 위 방법 외에도 cmd에서 명령어를 통해서 변경할 수도 있는데 소유자와 관련하여 문제가 자주 발생하는 TrustedInstaller 계정을 예를 들어 아래의 글에 정리를 했으니 참고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명령어로 소유자 변경하기

 

그 외

 파일 권한이나 소유자를 변경하는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폴더의 권한과 소유자 역시 변경이 가능하며 대량의 파일의 권한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폴더를 변경한 뒤 하위에 포함된 파일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변경하면 대량 파일에 대한 권한도 한 번에 변경 가능하니 참고해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