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xbox game bar(게임 바) 끄기 설정 비활성화 방법

2021. 2. 26. 17:56 / 서기랑

 윈도우10에 있는 xbox game bar(게임 바)라는 기능은 윈도우 스토어의 게임을 하거나 일반 게임을 할 때 캡처나 녹화 음성 채팅, 게임모드의 실행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이런 기능들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걸리적거리기만 하는 불편한 기능이 될수도 있는데 게임 바와 관련된 설정은 시스템에서 할 수 있으며 혹시나 시스템에서 설정이 안 된다면 레지스트리의 변경으로도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xbox game bar 설정

1. 기본 설정으로 끄기.

 우선 시작에서 게임 바를 검색하여 [게임 바 바로 가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시스템 설정 -> 게임 순으로 실행해도 된다.)

시작 검색

 xbox game bar 설정 창이 나타나면 xbox game bar가 열리는 방식 및 게임 인식 방법 제어 부분을 [끔]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xbox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다면 그 아래에 있는 설정의 체크도 해제하는 것이 좋다.)

게임 바 끄기

 

2. 레지스트리 값으로 끄기.

 기본적으로 시스테메서 설정을 하면 xbox game bar는 꺼진다.

 하지만 해당 설정이 비활성화되어 할 수 없게 되어있거나 설정을 해도 여전히 꺼지지 않는다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여 끄는 방법도 있다.

 

 우선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레지스트리 편집기

 편집기를 실행했다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컴퓨터\HKEY_CURRENT_USER\System\GameConfigStore

 

 경로에 이동했다면 편집기의 오른쪽의 화면에서 GameDRV_Enabled 값을 찾아 더블 클릭하여 데이터 값을 0으로 변경하도록 하자.

게임 바 경로

 데이터 값을 0으로 변경하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면 xbox game bar를 끌 수 있다.

 

3. xbox game bar 삭제.

 단순히 기능을 끄는 것이 아닌 아예 삭제를 하고자 한다면 파워 쉘에서 명령어를 통해 삭제할 수 있다.

 다만 게임 바는 단순히 게임의 녹화나 캡처 외에도 윈도우 스토어에서 게임을 실행할때에도 필요하기 때문에 잘 생각해보고 삭제하는 것이 좋다.

 (물론 스토어를 통해서 게임 바를 다시 설치할 수도 있다.)

 

 삭제는 파워 쉘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해주면 된다.

Get-AppxPackage *xboxapp* | Remove-AppxPackage

삭제 명령어 실행



그 외

- 시스템에서의 설정과 레지스트리의 설정 값은 공유되는 값으로 시스템에서 설정을 했다면 굳이 레지스트리의 설정은 변경할 필요가 없다.

 

- 게임 바를 사용하지 않으면 일부 윈도우 스토어의 게임이 실행되지 않는다.

 때문에 스토어의 게임을 실행했을때 오류가 발생한다면 게임 바를 끈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 게임 바를 삭제했지만 나중에 다시 필요한 일이 생겼다면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에서 찾아서 다시 설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