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앱을 예약 실행하는 편리한 방법

2021. 2. 22. 20:53 / 서기랑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사용하면 모르겠지만 특정 시간마다 특정 앱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내가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예약된 시간이 되면 알아서 앱이 실행되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많을 것이다.

 

 예를 들면 아침 알람 대신 라디오 방송이나 유튜브가 실행된다거나 모바일 게임의 보상을 받기 위해 게임이 실행된다면 좋지 않을까 하는 것인데 라디오 관련 앱 같이 특정 앱은 예약 실행을 지원하기도 하지만 보통 대부분의 앱은 예약 실행과 관련된 기능이 없으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자체에도 예약 실행과 관련된 기능은 없기 때문에 앱의 예약 실행을 하고 싶다면 예약 실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앱을 설치해야 한다.

 

스마트폰 앱을 예약 실행해보자

1. 예약 실행 앱 다운로드.

 스마트폰의 앱을 예약 실행할 수 있는 앱은 많이 있다.

 이 중 무료로 사용가능한 앱도 있는데 추천하는 앱은 Smart Connect과 Automateit라는 앱을 추천하며 여기서는 Automateit라는 앱을 사용해봤다.

 

 해당 앱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automateid]를 검색하면 찾을 수 있다.

 설치 후 실행하도록 하자.

플레이 스토어 앱

2. 내 룰 추가.

 처음 앱을 실행하면 아무 작업도 없을 것이다.

 앱을 예약 실행하기 위해서는 룰을 추가해야 하는데 룰은 조건을 만들고 해당 조건이 맞으면 실행될 작업을 지정해주는 방식으로 만들 수 있다.

 

 첫 화면에서 [내 룰]을 터치 한 뒤 룰 화면이 나타나면 오른쪽 하단의 [+]를 터치하여 룰을 만들도록 하자.

내 룰 확인

3. 룰 조건 설정.

 룰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룰이 시작되는 조건 즉 트리거를 설정하고 조건에 맞으면 실행 될 앱 등 액션을 설정 한 뒤 룰의 이름을 지정하고 저장하면 된다.

 

- 트리거

 룰이 시작되는 조건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일단 특정 시간을 조건으로 지정하고 싶다면 [시간 트리거]를 선택하고 시간을 지정하면 된다.

 반복 부분를 터치하면 매일 반복, 특정 요일에 반복 등의 지정이 가능하다.

 시간 설정을 다 했다면 하단의 다음 버튼을 터치하면 된다.

트리거 지정

 트리거 목록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특정 시간 외에도 특정한 메시지나 기기의 연결 등을 조건으로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트리거를 잘만 설정하면 스마트폰을 상당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액션

 조건에 맞는 상황이 오면 실행될 작업을 지정하는 부분이다.

 특정 조건에 앱을 실행하고 싶다면 [어플 시작 액션]을 선택하고 앱을 지정한 뒤 다음을 터치하면 된다.

액션 지정

 트리거와 마찬가지로 앱을 시작하는 작업 외에도 블루투스 연결이나 와이파이 연결, 진동, 소리 크기 조절 등 다양한 액션이 가능하다.

 

- 룰

 트리거와 액션을 지정했다면 룰의 이름을 정하고 오른쪽 상단의 디스켓 모양을 터치하여 룰을 저장하면 된다.

룰 이름 설정 및 저장

4. 확인.

 룰을 추가하여 조건을 설정하고 저장했다면 내 룰의 활성 중 탭에 만든 룰이 보일 것이다.

 이제 시간에 따라 앱이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활성화 된 룰

 

그 외

 트리거와 액션을 잘 보면 다양한 조건과 작업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잘 이용한다면 특정 시간에 유튜브 동영상이 재생, 전원을 연결 시 화면 밝기 조절, 자동차 블루투스 연결시 네비게이션 앱을 실행 등 다양한고 편리한 작업을 할 수도 있다.

 

 또한 대략적인 사용방법은 알겠지만 앱을 조금 더 활용하고자 해도 딱히 방법이 생각나지 않는다면 룰 마켓으로 이동하여 다른 사람들은 어떤 룰을 만들고 사용하는지 보고 사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