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sts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파일 수정 방법

2021. 2. 15. 18:06 / 서기랑

 윈도우의 hosts 파일을 열거나 수정하려고 하면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혹은 "이 파일을 열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라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수정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백신에서 수정을 막고 있거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면 해결되기도 하지만 두 가지 모두 했음에도 여전히 액세스 거부 오류가 발생한다면 윈도우에 로그인한 계정이 일반 계정이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일 수도 있다.

 

hosts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 파일 수정 방법

1. 백신 설정.

 사용하고 있는 백신이 있다면 해당 백신에서 hosts 파일의 수정을 막고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백신의 환경 설정에서 호스트 파일 보호와 같은 설정을 잠시 꺼두고 수정하면 된다.

 설정을 꺼도 여전히 오류가 발생한다면 확실하게 하기 위해 백신을 종료하는 것도 좋다.

알약 호스트 보호

2.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기본적으로 호스트 파일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관라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야 한다.

 메모장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뒤 열기 메뉴를 통해 hosts 파일을 열어서 수정을 해보도록 하자.

 

3. 로그인 계정 확인.

 백신도 확인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했지만 여전히 액세스 거부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현재 윈도우에 로그인한 계정이 관리자 계정이 아닌 일반 계정이기 때문에 그런 것 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 해결 방법은 두 가지 인데 첫 번째는 말 그대로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hosts 파일을 수정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hosts 파일의 권한을 수정해서 현재 로그인한 계정에도 hosts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권한을 주는 것이다.

 

 다만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관리자 계정 자체는 필요하기 때문에 권한을 변경하는 것보다는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hosts 파일을 수정을 하는 것이 좋다.

 (일반 계정에서 권한을 변경하면 관리자 계정의 비밀번호를 물어보기 때문이다.)

 

 계정을 확인하고 싶다면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netplwiz를 입력하면 된다.

 해당 명령어를 입력했을때 관리자 계정 비밀번호를 물어본다면 100% 일반 계정을 사용한다고 보면 되며, 비밀번호를 물어보지 않더라도 netplwiz 창의 그룹을 보면 윈도우에 있는 모든 계정의 권한을 알 수 있다.

계정 관리

4. 계정 권한 변경.

 현재 계정이 관리자 계정임에도 액세스 거부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해당 계정에 hosts 파일에 대한 권한이 빠져있어서 그런것일 수도 있다.

 보통 관리자 계정이라면 자동으로 권한이 추가 되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특수한 경우라고 볼 수 있는데 어찌 됐건 권한이 없다면 권한을 추가해주면 된다.

 

 권한 추가는 hosts 파일의 속성을 열고 보안탭으로 이동한 뒤 편집을 클릭.

hosts 파일 속성

 사용하는 어드민 계정을 찾아서 모든 권한을 체크해주면 되며, 계정 자체가 없다면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계정을 추가하고 권한을 주면 된다.

 (보통은 그룹이 추가되어 있기 때문에 계정이 없어도 그룹이 추가되어있다면 추가되어 있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파일 권한 추가 변경

그 외

 보통은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 한 뒤 1번과 2번을 확인하면서 작업하면 호스트 파일의 수정은 문제없이 진행될 것이다.

 4번의 경우는 조금 특수한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 3번까지 모두 확인 후 여전히 액세스가 되지 않는다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