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GUI 프로그래밍을 위한 pyqt5 설치 방법

2021. 1. 19. 21:37 / 서기랑

 파이썬에서 GUI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해서는 thinter, pyside, pygtk, pyqt 등의 라이브러리를 이용해야 한다.

 이중 thinter은 별다른 설치 없이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긴 하지만 디자인도 별로고 사용도 힘들며, 나머지 라이브러리 역시 디자인이나 사용하기 힘들다는 점은 thinter과 비슷하다.

 하지만 pyqt는 다른 라이브러리에 비해서 디자인도 나쁘지 않고 사용하기도 쉬운 편인데 이 때문에 파이썬으로 GUI 프로그래밍을 하고자 한다면 pyqt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파이썬 pyqt5 설치 방법

1. 터미널 실행.

 pyqt는 현재 4와 5 그리고 6 버전이 있다.

 보통은 최신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좋지만 6은 아직 개발 중이기 때문에 5 버전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설치 방법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터미널에서 PIP를 이용하는 것이 공통적으로 또 간단하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터미널에서 실행하기 때문에 윈도우, 맥, 리눅스 모두 방법은 같다.)

 

 우선 터미널을 실행하도록 하자.

 윈도우 사용자는 터미널이라는 말이 생소할 수 있는데 cmd를 실행하면 되며 파이참을 이용한다면 하단의 창에서 터미널로 이동하면 된다.

터미널 실행

2. pyqt5 설치.

 터미널을 실행했다면 아래의 pip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파이썬에 간단하게 pyqt5를 설치할 수 있다.

pip install pyqt5

pyqt5 설치

3. pyqt5designer 설치.

 pyqt5의 설치가 끝나면 pyqt5를 이용하여 파이썬에서 GUI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조금더 편한 작업을 위해서는 pyqt5 designer을 같이 설치해주는 것이 좋은데 pyqt5 designer는 화면이나 버튼을 코딩이 아닌 GUI상태에서 디자인할 수 있는 패키지라고 보면 된다.

 (MFC나 비주얼 베이직을 해봤다면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설치 방법은 pyqt5를 설치하는 것과 같이 터미널에서 pip 명령어만 입력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pip install pyqt5designer

pyqt5designer 설치

designer의 간단한 사용 방법

1. designer를 실행하도록 하자.

 환경변수가 등록되어있다면 터미널에서 designer을 입력하는 것으로 바로 실행할 수 있으며, 환경변수가 등록되지 않았거나 실행파일을 바탕화면 등에 단축 아이콘으로 만들어 두고 싶다면 [파이썬 설치 경로\Lib\Site-packages\QtDesigner]폴더로 가서 실행파일을 찾으면 된다.

 

2. 디자인 후 파일 저장.

 designer을 실행했다면 원하는 화면을 디자인 한 뒤 ui파일로 저장.

ui 파일 저장

3. 파일 변환.

 디자인한 ui 파일을 명령어를 통해 파이썬 py로 변환해야 한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변환이 가능하다.

pyuic5 -x [변환할 ui 파일명] -o [변환 완료 후 py 파일명]
사용 예) pyuic5 -x test.ui -o test.py

파일 변환

4. 변환한 파일을 열고 코딩.

 변환한 파일을 열면 디자인과 관련된 부분은 코딩이 되어있다.

 이제 디자인에 맞는 필요한 기능을 코딩하면 된다.

 

그 외

 pyqt5와 designer을 이용하더라도 여전히 파이썬에서 gui코딩을 하기란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디자인을 직접 코딩하는 것보다는 디자인 부분이라도 쉽게 코딩할 수 있는 designer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생각보다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할 방법을 생각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