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에 사용 가능한 온라인 서명 만들기 방법 모음

2021. 1. 14. 21:10 / 서기랑

 컴퓨터를 이용해 온라인 상에서 작성한 이력서나 결재 서류, 계약서 등에는 간혹 서명이나 도장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펜이나 일반 도장으로는 서명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온라인에서 사용 가능한 전자서명이나 전자 도장을 사용해야 하는데 전자서명이 없다면 다음의 방법들을 이용해 만들어 사용하면 어떨까 한다.

 

온라인 서명만드는 방법 모음

1. 전자 서명 사이트.

 가장 간단하고 쉽게 온라인 서명을 만드는 방법은 전자 서명을 만들어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다.

 사이트는 글로사인 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면 되는데 사이트에 접속하면 바로 서명을 만들고 이메일로 받을 수 있어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글로싸인 바로가기

 

 서명은 직접 마우스를 이용해 그리기, 텍스트를 서명으로 변환, 텍스트를 도장으로 변환, 법인 도장 만들기 등 4가지의 전자서명을 만들 수 있으며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이메일로 전송이 가능하다.

 다만 이메일로 전송할때 마케팅 활용에 동의해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찝찝하다면 다른 방법으로 서명을 만드는 것이 좋다.

온라인 서명 사이트

2. 직접 그려서 만들기.

 온라인 서명은 사실상 투명한 배경에 서명이 있는 png 이미지 파일이라고 보면 된다.

 때문에 직접 만드는 것도 많이 어렵지는 않은데 서명을 만들기 위해 포토샵이나 픽슬러 에디터 같은 그림 편집 툴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docsketch 사이트의 online-signature를 이용하는 것이 편하다.

 docsketch 바로가기

 

 어찌보면 해당 사이트도 전자 서명을 만드는 사이트 지만 외국 사이트라서 그런지 한글 텍스트로 전자 서명을 만들면 스타일이 적용되지 않아 직접 그려서 만드는 서명을 만드는 경우에 좋다.

싸인 그리기

 원하는 서명을 그리고 [SAVE] 버튼을 누르면 뒤 [Transparent background](투명 배경)을 활성화하고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바로 서명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투명한 배경 설정

3. 한글 문서에 서명 넣기.

 온라인 사인이 필요한 곳이 한글 문서라면 카메라로 찍은 사인을 그대로 사용이 가능한데 이는 개체 속성을 변경하면 사인의 배경을 투명하게 변경할 수 있기 때문이다.

 

 A4용지 같은 하얀 배경에 서명을 하고 스마트폰 카메라로 찍는다.

 그 다음 찍은 서명 이미지를 문서에 넣고 개체 속성에서 그리기 설정을 흑백으로 변경하면 사인의 배경을 투명하게 된다.

한글 개체 속성

 자세한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한글 문서에 투명한 사인 넣는 방법

 

4. PDF에 서명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서명이 필요한 문서가 PDF라면 전자 서명을 미리 만들 필요 없이 PDF 상에서 바로 사인을 만들고 넣으면 된다.

 서명은 아크로뱃 리더를 이용하거나 smallPDF 사이트를 이용하면 쉽게 넣을 수 있으며 이를 응용하면 워드나 한글 문서를 PDF로 변환하여 서명을 넣고 프린트를 하는 방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그 외

 글 중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온라인 서명이라고 해봐야 사인이나 도장이 있는 이미지 파일에서 배경만 투명하게 처리한 것이다.

 위의 방법들은 간단하게 온라인 서명을 만드는 방법들이지만 자신만의 특별한 서명은 마우스로 그리기도 힘들고 텍스트로 표현이 안되니 평소 서명을 사용할 일이 많고 특별한 서명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조금 수고스럽더라도 포토샵 같은 이미지 편집 툴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사인을 직접 만드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