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문서 음성 입력 스마트폰에서 사용 하는 방법

2021. 1. 9. 21:12 / 서기랑

 구글 문서에는 음성으로 말을 하면 텍스트로 입력이 되는 음성 입력 기능이 있다.

 이 음성 입력 기능은 PC버전의 구글 문서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의 구글 문서 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메모가 필요한 상황에 잘만 이용하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한데 사용 방법 역시 어렵지 않고 아주 간단하다.

 

구글 문서 음성 입력 스마트폰에서 사용하기

1. 구글 문서 앱 실행.

 음성 인식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문서 앱이 필요하다.

 앱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우선 플래이 스토어에서 구글 문서 앱을 설치를 진행하고 실행하도록 하자.

 (스마트폰에서는 웹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

구글 문서 앱 설치

2. 문서 열기.

 앱을 실행했다면 이제 음성 입력을 위해 문서를 열도록 하자.

 기존에 생성했던 문서를 열어도 되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를 눌러 새 문서를 만들어도 된다.

문서 열기

3. 음성 입력.

 문서가 열리면 이제 문서에 음성 입력을 하면 되는데 오른쪽 아래에 있는 연필 모양을 터치하고 키보드를 불러온 뒤 키보드 윗부분에 있는 마이크 모양을 터치하면 음성 입력이 가능하다.

문서에 글 입력
구글 문서 음성 입력

 마이크를 터치하면 음성 입력을 중지할 수 있으며 아무 말도 없이 대기해도 입력이 중지된다.

 음성 입력이 중지되면 다시 마이크를 터치하는 것으로 이어서 입력이 가능하며, 키보드 입력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면 X를 눌러 음성 입력을 종료하면 된다.

입력 중단

그 외

 음성인식률은 생각보다 잘 되는 편으로 주변이 조용하고 말만 또박또박 잘한다면 빠른 속도로 말하더라도 잘 입력된다.

 때문에 스마트폰으로 무언가를 기록해야 하는데 기록해야하는 내용이 너무 많다면 구글 문서에서 음성 입력을 해보면 상당히 큰 도움이 되며 스마트폰에서 작성한 문서는 PC에서도 열어볼 수 있기 때문에 메모 앱을 대체하여 업무에 활용해도 좋다.

 이 외에도 구글 스프레드 시트나 구글 프레젠테이션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음성 입력이 가능하니 필요하다면 사용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