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하는 방법

2021. 1. 8. 21:48 / 서기랑

 EFI 파티션은 윈도우10을 UEFI로 설치하는 경우 복구 파티션과 함께 생성되는 파티션으로 UEFI 부팅과 관련된 정보가 들어있기 때문에 삭제를 하면 안 되고 또 보통 방법으로는 삭제가 되지도 않는다.

 

 하지만 윈도우가 설치된 하드(HDD나 SSD)가 아님에도 efi 파티션이 존재한다면 전에 OS로 사용하던 하드를 깨끗하게 정리하지 않아서 남아있는 경우라고 보면 되며 이는 그냥 공간만 차지하는 파티션이기 때문에 삭제를 하는 것이 좋은데 파티션 과 관련된 작업은 디스크 관리에서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efi 같은 파티션은 디스크 관리에서 아무 작업도 할 수 없기 때문에 diskpart를 통해 파티션을 삭제해야 한다.

 (단 드라이브가 다르더라도 efi 파티션이 하나만 존재한다면 혹시 모르니 하드를 분리 해보는 등 확인 후 삭제하는 것이 좋다.)

 

EFI 시스템 파티션 삭제하는 방법

1. diskpart 실행.

 우선 cmd를 실행한 뒤 diskpart를 입력하여 유틸리티를 실행하도록 하자.

디스크파트 유틸리티

2. 파티션 디스크 확인.

 diskpart를 실행했다면 이제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를 선택해야 하는데 efi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 번호를 알고 있다면 이 부분은 건너뛰어도 된다.

 디스크 확인은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대략적인 확인이 가능하다.

list disk

디스크 확인

 만약 list disk로 확인이 힘들다면 조금 번거롭더라도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하는 것도 좋다.

디스크 관리 화면

3. 디스크 선택.

 efi 파티션이 있는 디스크를 확인했다면 아래의 명령어로 디스크를 선택한다.

sel disk 디스크 번호

예를 들어 디스크 번호가 2번이라면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된다.
sel disk 2

 

4. 디스크 삭제.

 efi 파티션을 삭제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아예 디스크 전체를 초기화 하여 파티션 전체를 삭제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efi파션만 삭제하는 방법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자료가 있다면 백업을 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긴 하지만 가능하면 전체 초기화로 파티션 삭제를 하는 것을 추천하며 부득이한 경우에 efi파티션만 삭제하는 것이 좋다.

 

- 디스크 전체 삭제.

 (자료가 있다면 백업 필수) 디스크를 선택한 상태에서 아래의 명령어만 입력하면 된다.

clean

디스크 초기화

- efi 파티션만 삭제.

 파티션만 삭제하기 위해서는 디스크를 확인하고 선택한 과정과 비슷하게 파티션을 확인하고 선택한 뒤 삭제를 하면 되는데 명령어는 아래와 같다.

파티션 확인 : list partition
파티션 선택 : sel partition 파티션 번호
파티션 삭제 : delete partition override

efi 파티션 삭제

그 외

 efi 파티션은 부팅과 관련된 파티션이기 때문에 삭제 전에 확인을 잘 해보는 것이 좋으며 실수로 eif 파티션을 삭제하게 됐다면 윈도우 부팅 usb등으로 복구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포맷전에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