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2020. 12. 22. 21:35 / 서기랑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새롭게 금융인증서라는 것이 나왔다.

 얼핏 보면 사용자 입장에서 크게 다를 것이 없어 보이지만 금융인증서는 금융결제원의 클라우드에 저장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만 가능하다면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며 1인당 1회만 발급만 가능하고 인증서의 사용 내역 등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기존의 공인인증서보다는 보안성 측면에서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금융인증서는 각 은행마다 발급할 필요 없이 자주 사용하는 은행의 금융인증서를 발급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여기서는 신한은행을 기준으로 방법을 정리해 봤다.

 (국민은행 등 다른 은행의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도 크게 다르지 않다.)

 

신한은행 금융인증서 발급 방법

1. 금융인증센터.

 신한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한 뒤 첫페이지에 바로 보이는 [인증센터]를 클릭하도록 하자.

신한은행 홈페이지

2. 금융인증서 발급.

 인증센터 화면이 나타나면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

인증센터

 보안프로그램설치가 안내 나타나면 통합 설치 페이지로 가서 전체 설치를 하면 된다.

 설치 후에는 다시 금융인증 센터로 이동하여 [금융인증서 발급/재발급]을 클릭하도록 하자.

 

3. 안내 및 유의사항.

 인증서에 대한 안내를 확인해보고 다음 버튼을 클릭 하도록 하자.

인증안내

4. 약관동의.

 금융인증서 발금을 위해 약관을 확인해보고 동의해야 한다.

 약관은 확인 후 동의해야 하기 때문에 보기를 클릭하여 약관을 확인한 뒤 동의 체크를 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약관을 모두 확인하는 것이 좋지만 일단은 창만 열었다 바로 닫아도 된다.)

약관동의

5. 개인정보 입력.

 확인을 위해 주민번호, 계좌번호,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넘어가도록 하자.

개인정보 화면

6. 본인 인증.

 비정상 거래 발생 시 주의 사항 창이 나타나면 확인 후 'X'눌러 종료한 뒤 발급을 위한 본인 인증과 보안카드의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본인 인증은 전화 인증(ARS), 문자 인증(SMS) 등 편한 방법으로 인증하면 된다.

 인증을 완료했다면 보안매체 정보를 보고 이에 맞는 정보를 입력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본인 인증

7. 금융인증서 발급.

 정보 입력과 본인 인증을 완료했다면 이제 금융인증서 발급을 진행하면 된다.

금융인증서 발급

 발급을 위해 다음 버튼을 클릭한 뒤 이름,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을 입력.

 인증문자가 휴대폰으로 전송되면 화면의 번호를 스마트폰 문자로 발송.

 마지막으로 금융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발급 정보 입력

8. 금융인증서 로그인.

 이후 금융인증서를 통해 로그인을 하게 되면 위에서 설정한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그 외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기존에 사용하던 공인인증서는 만료 날짜까지만 사용이 가능하다.

 때문에 금융 거래를 위해서 금융인증서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볼 수 있는데 금융인증서는 신한은행 외에도 국민은행 등 다른 은행에서도 발급이 가능하지만 어차피 발급한 금융인증서는 타행 금융인증서로 등록하여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주 사용하는 은행의 금융인증서를 발급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