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작권 걱정 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모음

2020. 12. 8. 21:29 / 서기랑

 블로그의 글을 쓰거나 유튜브, 프레젠테이션용 ppt 등을 만들다 보면 이미지를 사용할 일이 많다.

 하지만 마음에 듣다고 아무 이미지나 무분별하게 사용하다가는 저작권이 문제가될수 있는데 이 때문에 공개적으로 보이는 블로그나 유튜브 등에서 사용하는 이미지는 저작권에서 자유로운 이미지를 찾아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상업적 사용시 제한이 있는 경우도 상업적 사용 시에는 저작권을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무료 이미지 사이트 모음

1. 픽사베이(pixabay).

 무료 이미지 사이트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유명한 사이트가 아닐까 한다.

 약 2.2 백만 개의 이미지와 비디오를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별도의 가입 없이도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이미지가 있다면 가장 먼저 둘러보는 것을 추천한다.

 픽사베이 홈페이지

픽사베이 메인

2. 픽셀스(pexels).

 픽사베이와 비슷하게 무료 이미지와 동영상의 다운로드가 가능한 사이트이다.

 다만 픽사베이와는 다르게 이미지와 동영상을 따로 검색할 수 있기 때문에 무료 동영상을 찾기에는 픽셀스를 이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다.

 픽셀스 홈페이지

픽셀스 메인

3. 언스플래쉬(unsplash).

 업로드한 작가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고화질의 원본 이미지의 다운로드가 가능한 사이트이다.

 픽사베이에서 원하는 이미지를 찾지 못한 경우 이용해볼 만한 사이트라고 보면 된다.

 다만 픽사베이와 비교하면 한국적인 이미지는 많이 없기 때문에 한국적인 이미지를 찾고자 한다면 픽사베이나 바로 다음에 소개할 얼라우투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언스플래쉬 홈페이지

언스플래쉬 메인

4. 얼라우투(allowto).

 개인이나 기업에 관계없이 무료로 이미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국내 사이트이다.

 이미지의 양만 비교해보면 픽사베이가 압도적으로 많지만 국내 사이트라서 그런지 한국적인 이미지를 찾는다면 픽사베이보다 더 찾기 좋은 사이트가 아닐까 한다.

 얼라우투 홈페이지

얼라우투 메인

5. 공유마당.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무료로 사용 가능한 이미지, 영상, 음악, 어문, 무료 폰트 등을 찾을 수 있다.

 이미지의 경우 그림으로 된 이미지도 같이 섞여있어 사진으로 된 이미지를 찾고 싶다면 필터를 걸어서 찾으면 되며, 얼라우투와 마찬가지로 한국적인 이미지를 찾을 때 이용하면 좋다.

 공유마당 홈페이지

공유마당 메인

6. 프리픽(freepik).

 사진 이미지 외에도 벡터, PSD의 이미지까지 제공하는 사이트.

 그대로 사용하는 이미지도 좋지만 포토샵 등을 이용하여 수정을 위한 이미지를 찾기에 좋은 사이트가 아닐까 한다.

 프리픽 홈페이지

프리픽 메인

그 외

 위에서 소개한 사이트 외에도 filckrstockup, stocksnap, freeqration(현재 접속 불가), let.s CC 등등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많이 있다.

 다만 무료 이미지 사이트라고는 해도 모든 사진의 저작권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개인의 무료 사용은 가능하지만 상업적 사용은 안된다던가 상업적으로 사용은 되더라도 여러 가지 제약이 붙는 등 저작권과 관련해서는 이미지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는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전에는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다.

 (보통 다운로드 옆에 라이선스가 표시되거나 사이트의 공지사항에 표시해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