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절전모드 사용 시 네트워크 유지 방법

2020. 12. 5. 21:46 / 서기랑

 윈도우10 절전모드는 컴퓨터를 끄지 못하지만 장시간 자리를 비워야 하는 경우 사용하면 좋은 기능이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절전모드로 들어가게 되면 네트워크의 연결도 끊어지게 되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네트워크 공유 등으로 인하여 연결을 계속 유지해야 하는 상태에서 절전모드를 사용해야 한다면 네트워크 장치의 설정을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윈도우7과 8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윈도우10 절전모드 네트워크 유지 방법

1. 장치 관리자 실행.

 절전모드에 네트워크 장치의 연결이 끊기지 않고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장치의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 네트워크 장치는 장치 관리자를 통해서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장치 관리자를 실행해야 한다.

 

 시작의 검색에서 '장치'를 검색한 뒤 장치 관리자를 실행하도록 하자.

 ([윈도우 키 + X]를 눌러 윈도우 메뉴를 열고 뒤 장치 관리자를 실행해도 된다.)

장치 관리자 실행

2. 어댑터 속성.

 장치 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어댑터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네트워크 어댑터 속성

 ※ 사용중인 어댑터를 모르겠다면 이더넷 설정에서 네트워크 연결됨 클릭하고 속성에서 설명을 확인하면 된다.

네트워크 어댑터 이름 확인

3. 전원 관리 설정.

 어댑터의 속성 창에서는 전원 관리 탭으로 이동한 뒤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부분의 체크를 해제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여기까지 설정하면 절전모드가 되더라도 네트워크가 끊기지 않고 유지될 것이다.

어댑터 전원 관리

그 외

 해당 설정을 하게 되면 네트워크 연결로 인하여 절전모드가 풀리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다만 이는 시도 때도 없이 풀리는 것은 아니고 원격 요청 등 네트워크로 인하여 절전모드를 풀 수 있는 상황에서만 가능한 것이니 너무 걱정은 안 해도 되며 참고해두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