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무료로 발급 받는 방법

2017. 8. 16. 17:27 / 서기랑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은 여기저기 제출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매번 발급받기 위해 동사무소나 주민센터를 방문하기는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니며, 상황에 따라서는 방문할 여건이 안되는 경우도 있다.

 그렇다고 필요한데 발급을 안 받을 수도 없고 제출을 미룰 수도 없으면 어떻게든 빠르게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이런 경우에는 민원24를 이용하면 인터넷에서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의 발급 가능하다.


 ▷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무료로 발급하는 방법

 우선 민원24의 홈페이지에 접속 하도록 하자.

 민원24 사이트 바로가기

여러가지 민원 신청이 가능


 접속해보면 여러 가지 메뉴가 눈에 보일 것이다.

 여기서는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기 위해서 관련 메뉴를 클릭하면 되는데 클릭하기 전에 메뉴들을 살펴보면 주민등록등초본 발급 외에도 전입신고 병적증명서 발급 등 다양한 민원 처리가 가능하니 주민센터 방문이 어려울 경우 우선 민원24에서 해결 가능한지 확인해 보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민원의 내용에 따라서는 추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민원신청 절차는 다음과 같다.


 발급을 받기 위해 메뉴를 클릭하면 로그인을 하라고 나오는데 개인정보를 다루기 때문인지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다.

 로그인하면 이제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발급을 받기 위한 간단한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등본과 초본의 구분은 입력창의 탭으로 구분이 가능하며 영문으로도 발급이 가능하다.

항목에 체크를 하고 민원신청하기를 클릭


 입력을 완료하고 민원신청하기 전에 수령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보통은 온라인 발급을 통해 프린터로 출력하면 되지만, 프린터가 없다면 우편수령도 가능하다.

 다만 우편수령의 경우에는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프린터 외에 우편수령도 가능하다.


 이제 모든 과정을 마치고 민원 신청하기를 누르면 바로 처리되며 온라인 발급을 했을 경우 출력이 가능하다.

 하지만 프린터로 출력하려면 몇 가지 제약 사항이 있는데 공유 프린터로는 보안상 문제로 출력되지 않고, 잉크가 부족해도 출력이 되지 않는다.

 (회사에서는 대부분 공유 프린터를 사용하지 않나?)

 

프린터 발급은 생각보다는 까다로운 편


 이 부분만 주의하면 정상적으로 출력을 하여 편안하게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다.


 ▷ 유그 외 PDF나 JPG로 저장하는 방법

 주민등록등본과 초본을 제출하는 방법으로는 꼭 프린터를 하지 않아도 PDF나 JPG등의 파일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출력 후 실물의 사진을 찍어서 제출 해도 되지만 문제는 프린터가 없는 경우이다.

 애초에 발급받을 때 프린터 출력이 아닌 PDF나 JPG로 출력받을 수 있게 해주면 좋겠지만 민원24에서는 이 방법을 지원해주지 않으며 일반적인 가상프린터를 이용한 방법도 막혀 있다.


 예전에는 SPL 파일을 옮긴 후 pdf로 변환하거나 printfil을 이용해 ps파일로 저장 아니면 microsoft XPS를 이용하는 등 몇 가지 방법이 존재했지만 포스팅을 위해 테스트해본 결과 현재로서는 왜만 한 방법을 다 막아놓은 듯하다.

 이 부분은 나중에 가능한 방법이 생긴다면 따로 포스팅을 해야 할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