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음성 더빙 인공지능 목소리 사용 방법

2020. 11. 17. 21:32 / 서기랑

 유튜브 영상을 제작할 때는 보이는 영상 외에도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이 있다.

 특히 영상의 내용을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자막과 함께 목소리를 더빙한 음성이 상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데 정확한 발음이나 듣기좋은 음성, 억양 등의 목소리는 영상을 이해하고 집중할 수 있게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상 제작도 힘든데 음성을 더빙해야 한다니...

 목소리 톤이 좋지 않거나 발음이 부정확 거나 아니면 부끄럽거나 아무튼 남들에게 들려주기에는 뭔가 문제가 있다면 음성 더빙이 쉽지만은 안은데 이런 경우에는 인공지능 목소리의 도움을 받아 음성 더빙을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음성 더빙 인공지능 목소리 서비스

1. 네이버 클로바 더빙 서비스.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해본 사람들에게는 친근할 수도 있는데 네이버의 인공지능 플랫폼인 클로바는 인공지능 목소리를 기반으로 더빙을 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하고 있다.

클로바 더빙

 

 웹기반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네이버 아이디를 통해 약관에 동의하고 사용이 가능하며 타임라인 기반으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더빙한 내용을 바로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상당히 편리하다.

 현재는 코로나19를 함께 이겨내자는 취지에서 2020년 12월까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 클로바 더빙 기본 사용방법
1) 새프로젝트 생성.
2) 동영상 업로드.
3) 음성 더빙 내용 텍스트 입력 및 인공지능 목소리 선택.
4) 더빙한 목소리 타임라인에 추가.
5) 타임라인에서 동영상과 목소리 재생 위치 조절.
6) 편집한 동영상 저장.

클로바 더빙 방법

2. 타입캐스트 인공지능 성우 서비스.

 다양한 인공지능 목소리를 더빙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성우 서비스로 단순히 인공지능 더빙이 아닌 성우 서비스라고 되어있는 만큼 상당히 다양한 종류의 목소리를 선택할 수 있다.

타입캐스트

 

 웹 기반이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는 필요 없으며 네이버 클로바 더빙과는 다르게 더빙에 중점이 맞춰져 있어서 그런지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바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 없지만 더빙하는 인공지능 목소리의 스타일, 속도, 끊어 읽기 등의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다.

 

 음성 더빙한 목소리는 다운로드하여 동영상 편집 시에 사용하면 되는데 더빙 글자 수 기준 월 3000자 까지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그 이후부터는 결제를 해야 한다.

- 타입캐스트 기본 사용 방법
1) 회원가입 및 로그인(구글 아이디로 가능하다.)
2) 인공지능 성우 선택 및 추가.
3) 음성 더빙 텍스트 입력 및 조정.
4) 다운로드.
5) 동영상 편집기로 영상과 음성 편집.

타입캐스트 더빙 방법

그 외

 일반적으로 텍스트를 읽어주는 TTS 서비스와 비슷하다고 보면 되지만 영상을 제작하는 입장에서 보면 일반적인 TTS 서비스를 동영상에 사용하면 저작권으로 문제가 될 수 있다.

 때문에 영상에 음성 더빙이 필요하지만 자신의 목소리를 더빙하는 것이 힘들다면 위의 두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상 제작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며 두 서비스를 잠시 사용해본 개인적인 감상은 클로바는 사용하기 상당히 편하고, 타입캐스트는 목소리가 다양하고 조금더 자연스러운 느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