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볼륨 자동 조절 설정 해제 방법

2020. 11. 14. 21:51 / 서기랑

 게임을 하거나 동영상을 보다 보면 소리가 자동으로 작아지는 경우가 있다.

 이는 윈도우의 소리 설정에서 상황에 따라 볼륨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기능이 설정되어있기 때문인데 편의를 위한 기능이지만 해당 기능 덕에 편의보다는 불편한 점이 많다면 설정을 통해서 해당 기능의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

 

볼륨 자동 조절 설정 해제

1. 소리 실행.

 볼륨과 관련된 설정은 소리 창에서 설정이 가능한데 소리 창을 실행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으며 편한 방법으로 실행하면 된다.

- '제어판 -> 소리'실행
- 작업 표시줄 스피커 모양의 아이콘을 통해 '소리 설정 열기 -> 사운드 제어판' 실행
-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mmsys.cpl'을 입력하여 실행

소리 실행

2. 스피커 속성.

 소리 창을 보면 '재생'탭에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가 보일 것이다.

 해당 스피커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스피커 속성

3. 스피커 설정.

 스피커 속성 창이 나타나면 우선 '개선 기능'탭으로 이동한 뒤 '모든 사운드 효과 사용 안 함'부분을 체크하도록 하자.

 (혹시나 탭의 명칭이 영어로 되어있다면 Enhancements 탭으로 이동하여 Disable all enhancements의 체크하면 된다.)

사운드 효과 사용 안 함

 그 다음은 '고급'탭으로 이동하고 '응용 프로그램에서 이 장치의 단독 모드를 사용하도록 허용'부분의 체크를 해제 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볼륨 자동 저절 해제

4. 통신 설정.

 스피커 설정이 끝나고 다시 소리 창으로 돌아와 이번에는 소리 창의 '통신'탭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통신 탭에서는 Windows에서 전화를 걸거나 받을 때 실행할 작업을 '아무 작업도 안 함'으로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여기까지 설정했다면 윈도우의 자동 볼륨 조절과 관련된 모든 설정을 모두 해제했다고 보면 된다.

통신 설정

그 외

 위의 방법으로 볼륨 자동 조절 기능을 해제하게 되면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 기능 또한 사용할 수 없게 되어 실행하는 프로그램별, 앱별로 소리의 크기가 달라지는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때문에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에 큰 불편함이 없는 이상 설정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을 추천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에만 자동 조절 기능을 해제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