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메일 exe 실행파일 첨부 전송 방법

2020. 11. 6. 21:45 / 서기랑

 네이버 메일을 보낼 때 확장자가 exe로 된 파일을 첨부하는 경우 파일 첨부 실패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게 된다.

 이는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해킹 프로그램 등을 메일로 전송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일부 실행 가능한 파일 형식들을 제한하기 때문인데 부득이하게 exe 같은 종류의 실행파일을 전송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아래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일을 전송하는 것이 좋다.

네이버 메일 exe 실행파일 첨부 전송

1. 압축하기

 실행파일의 형태만 아니라면 exe파일은 얼마든지 전송이 가능하다.

 때문에 가장 간단한 방법은 exe파일을 압축 해서 실행 파일에서 압축 파일로 변환하는 것이다.

 압축은 알집이나 반디집 7zip등을 이용하는 것도 좋지만 상대방이 압축 프로그램이 없을 수도 있으니 용량이 크지 않다면 별도의 압축 프로그램이 없어도 압축을 할 수 있는 zip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윈도우에서 압축 방법은 exe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보내기 -> 압축(ZIP) 폴더'를 클릭하면 되며 이렇게 압축된 zip 파일은 메일에 첨부하여 전송하면 된다.

파일 압축하기

 

2. 확장자명 변경.

 압축을 하면 간단하게 해결 된다.

 하지만 압축이 싫거나 부득이하게 압축을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확장자를 txt 등 첨부가 가능한 확장자로 변경하고 첨부하는 방법도 있다.

 

 윈도우에서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탐색기 상에서 간단하게 하고자 한다면 파일이 있는 위치에서 탐색기 상단의 주소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변경이 가능하다.

 (확장자가 보이도록 설정이 되어있다면 그냥 이름 변경으로 변경하면 된다.)

- 기본 명령어
cmd /c rename "원본 파일명" "변경 파일명"

- 사용 예
cmd /c rename test.exe test.txt

파일 확장자 변경

그 외

 위 두 가지 방법 외에도 네이버 클라우드나 구글 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서비스에 exe파일을 업로드 한 뒤 다운로드 링크를 공유하는 방법도 있으니 첨부가 되지 않는 exe파일을 압축하기도 싫고 확장자를 변경하기도 싫다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한다.

 (여러 사람에게 공유하는 경우라면 클라우드를 이용한 방법이 훨씬 효과적이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