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s모드 해제 홈 전환 방법

2020. 9. 10. 23:53 / 서기랑

 윈도우10이 설치된 컴퓨터를 구매한 경우(주로 노트북) 간혹 다른 프로그램(앱) 설치 시 "보안 및 성능을 위해 이 Windows 모드는 스토어에서 인증된 앱만 실행됩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프로그램의 설치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는 윈도우가 S모드로 설치되어 있기 때문인데 S 모드는 보안 및 성능을 위한 모드로 설치되어 있다면 마이크로 소프트 스토어에 있는 앱 외에 다른 프로그램은 설치할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이 불편하다면 S모드를 해제하는 것이 좋다.

 (S모드는 한번 해제하게 되면 다시 되돌릴 수 없으니 참고해두길 바란다.)

 

윈도우10 S 모드 해제 전환

1.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 실행.

 S모드의 해제는 윈도우의 설정이 아니라 의외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통해서 할 수 있다.

 (설정의 정품 인증 부분에도 s모드의 해제와 관련된 메뉴가 있긴 하지만 어차피 클릭하면 스토어가 실행된다.)

 

 우선 시작 메뉴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를 찾아 실행하도록 하자.

윈도우 스토어

2. S모드 검색.

 스토어를 실행했다면 스토어의 검색창에 'S 모드' 혹은 'Switching out of s mode'를 검색하여 클릭하도록 하자.

 (이미 s모드를 해제했다면 스토어에서 검색이 되지 않는다.)

S 모드

3. 보안 모드에서 전환.

 제대로 찾아 들어왔다면 보안 모드에서 전환이라는 페이지가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고 MS 계정에 로그인을 하면 다운로드 버튼이 설치 버튼으로 변경된다.

 이제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10의 S 모드를 해제할 수 있다.

 (정확히는 S 모드에서 홈 또는 프로 버전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4. 확인.

 전환이 완료되면 시스템에서 윈도우의 버전을 확인해 보면 된다.

 시스템 실행 단축키는 [윈도우 키 + Pause/break]이며 '제어판 -> 시스템'을 실행해도 된다.

시스템 확인

그 외.

 S 모드는 성능 및 보안을 위한 모드라고는 하지만 제약이 많기 때문에 사실상 불편하기만 하다.

 때문에 한번 전환하면 다시 S 모드로 돌아올 수 없다고 하더라도 컴퓨터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S 모드를 해제하고 일반 홈이나 프로 버전의 윈도우10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