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사용자 폴더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2020. 9. 9. 23:10 / 서기랑

 윈도우에서 계정을 생성하면 사용자 폴더(users)에 계정 이름과 같은 이름의 폴더가 생성된다.

 이렇게 생성된 폴더는 이후 계정 이름을 변경하더라도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되는데 계정 이름과 사용자 폴더의 이름이 달라져도 윈도우를 사용하는 데에는 큰 지장이 없기 때문에 보통은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하지만 처음 계정을 한글로 생성하여 사용자 폴더 역시 한글로 생성이 됐다면 일부 앱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발생하여 계정 이름과 사용자 폴더의 이름을 영문으로 변경이 필요한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사용자 폴더 이름을 변경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 폴더 이름을 변경함 으로서 해당 폴더를 참조하고 있는 다른 앱의 실행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으니 작업 전에 복원 지점을 만들어 문제 발생 시 해결이 불가능하다면 복원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사용자 폴더 이름을 변경해 보자

1. 관리자 계정 활성화.

 사용자 폴더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계정(Administrator)으로 로그인해야 한다.

 관리자 계정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 되어있기 때문에 활성화를 한 뒤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관리자 계정의 활성화는 cmd를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하여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할 수 있다.

 (단순히 활성화만 하면 로그인이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비밀번호도 지정해주는 것이 좋다.)

- 관리자 계정 활성화 명령어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yes

- 관리자 계정 비밀 번호 설정 명령어
net user administrator 비밀번호

 

2. 관리자 계정 로그인.

 관리자 계정을 활성화 했다면 이제 사용하던 계정을 로그 아웃하고 관리자 계정으로 로그인하도록 하자.

 로그아웃은 [Ctrl + Alt + Del]을 누르고 메뉴에서 로그 아웃을 클릭하면 된다.

 

3. 폴더 이름 변경.

 로그인을 했다면 우선 사용자 폴더로 이동하여 폴더 이름을 변경하도록 하자.

 폴더 액세스가 거부됨 창이 나타나면 계속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혹시나 폴더 이름이 변경되지 않는다면 계정이 로그 아웃 됐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자.)

사용자 폴더 이름 변경

4.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폴더 이름은 의외로 쉽게 변경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폴더 이름만 변경하게 되면 해당 계정으로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때문에 레지스트리의 수정도 해줘야 한다.

 

 우선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실행 창

5.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됐다면 우선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 레지스트리 경로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레지스트리 편집기 경로

6. ProfileImagePath 값 수정.

 경로에 이동했다면 하위 경로에 S-1로 시작하는 폴더들이 보일 것이다.

 해당 폴더들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세부 내용이 나타나는데 오른쪽의 내용에서 ProfileImagePath을 찾아 해당 값이 기존 계정 이름 폴더로 된 값을 찾아 값을 변경한 계정 이름의 폴더로 변경하도록 하자.

 (더블 클릭하면 창이 나타나고 변경하면 된다.)

키 값 변경

7. 변경 계정 로그인.

 레지스트리 값을 수정했다면 기본적인 폴더 변경은 끝났다.

 [Ctrl + Alt + Del]을 눌러 관리자 계정을 로그 아웃하고 변경 계정으로 로그인하도록 하자.

 

8. 관리자 계정 비활성화.

 정상적으로 로그인이 되는 것을 확인했다면 활성화 했던 관리자 계정을 비활성화하도록 하자.

 비활성화는 1번과 마찬가지로 cmd를 관리자 계정으로 실행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할 수 있다.

- 관리자 계정 비활성화 명령어
net user administrator /active:no

그 외

 위 방법은 사용자 폴더를 변경하는 기본적인 방법으로 사용자 폴더를 참조하고 있는 앱이 있다면 해당 앱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꼭 그 계정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계정을 새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계정을 사용하더라도 폴더 이름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면 폴더 이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어떻게든 계정 이름을 변경하고 폴더 이름도 변경하여 사용하고자 하여 위 방법 대로 변경했지만 특정 앱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등 난감한 상황이라면 문제가 되는 특정 앱을 삭제 후 재설치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으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F3]을 눌러 기존 사용자 폴더 값을 검색(예 - c:\users\기존 계정)하고 검색된 값을 모두 변경한 사용자 계정 이름 폴더로 변경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잘못 수정한다면 더 골치 아픈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