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브라우저 탭을 메모장으로 사용하는 방법

2020. 8. 3. 22:04 / 서기랑

 인터넷을 하는 도중 메모를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메모장이나 스티커 메모를 이용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이 외에도 브라우저 자체를 메모장으로 사용하는 방법도 있는데 약간의 작업(?)을 해야 하긴 하지만 한번 해두면 간단하게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하는 도중 메모가 필요한 경우 사용하기에 가장 빠른 방법이 될 수 있다.

 

인터넷 브라우저 탭을 메모장으로 사용하는 방법

1. 주소창에 HTML 입력.

 기본적인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아래의 HTML 코드를 입력하면 아무것도 없는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해당 페이지는 일반적인 입력이 가능한 페이지로 여기에 원하는 메모를 하기만 하면 된다.

- 코드
data:text/html, <html contenteditable>

2. 즐겨찾기 등록.

 방법이 간단하다고는 해도 항상 HTML코드를 외우고 다녀야 할 바에는 그냥 메모장이나 스티커 메로를 사용하는 것이 편하다.

 때문에 인터넷 브라우저용 메모장은 북마크(즐겨찾기)를 해두고 필요한 경우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

 (주소창 옆에 별표를 누르면 된다.)

3. 메모 저장.

 HTML 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저장 기능은 없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브라우저에는 페이지를 저장하는 기능이 있으며 브라우저에 작성한 메모 역시 이 방법으로 저장을 하면 된다.

(현재 페이지 저장 단축키는 [Ctrl + S] 이다.)

그 외.

 모든 브라우저에서 되는 방법은 아니지만 엣지, 크롬, 파이어 폭스, 오페라에서 등의 대부분의 브라우저에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알아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며, 간단하게 사용 가능하긴 하지만 그 외에 특별한 기능 자체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하기 때문에 인터넷을 하면서 메모할 일이 많다면 각 브라우저에서 지원하는 메모장 관련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