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한 사이트 확인 검사 방법

2020. 7. 9. 22:24 / 서기랑

 인터넷을 하다 보면 다양한 사이트에 접속하게 된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사이트를 확인도 없이 무턱대고 접속하다가는 랜섬웨어나 악성코드 등으로 인하여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국내 사이트가 아닌 외국 사이트라면 확인을 하고 싶어도 확인하기가 쉽지 않아 원하는 정보를 찾아도 사이트에 접속을 해도 되는지 고민하는 경우가 많지 않을까 한다.

 

안전한 사이트 확인 검사

1.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사이트를 검사해서 안전을 확인해주는 사이트는 많이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트들의 검사 결과는 잘 모르는 사람이 보기에 너무 많은 정보가 나타나 확인하기 힘든 경우가 많은데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은 사이트의 위험 여부만 간단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이라도 쉽게 확인하기에 아주 좋다.

 

 사이트 검사 방법은 대부분의 사이트가 비슷한데 사이트에 접속하여 바로 보이는 입력창에 URL(사이트 주소)를 입력하는 것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현재 상태에 초록색 체크 표시가 나타나면서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가 검색되지 않았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면 안전한 사이트라고 보면 된다.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접속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

2. urlscan.io

 기본적인 사이트 확인 방법은 같으며 확인에는 구글 세이브 브라우징을 사용하기 때문에 사이트에 접속해도 되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한 것이라면 그냥 구글 세이프 브라우징으로 확인하는 것이 간단하다.
 다만 해당 사이트는 그 외에 사이트에 대한 다른 세부적인 정보도 제공하며 무엇보다 사이트를 접속했을 때 메인 화면을 미리보기로 볼 수 있기 때문에 사이트가 어떻게 생겼는지 궁금하다면 접속하지 않아도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urlscan.io 접속

url검사

3. 바이러스 토탈.

 구글의 자회사로 파일의 검사와 URL의 검사를 해주는 무료 사이트이다.
 URL 검사와 파일의 검사가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파일의 다운로드를 많이 하는 사람들이라면 해당 사이트 하나만 알아두면 상당히 편하지 않을까 한다.

(한국랜섬웨어침해대응센터에 있는 사이트 안전 확인도 바이러스 토탈을 사용하고 있다.)

바이러스 토탈 접속

바이러스 토탈

그 외.

 이 외에도 안전한 사이트의 확인을 위한 사이트는 많이 있다.
 보통 결과는 비슷하니 확인을 위해 어떠한 사이트를 사용해도 상관은 없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의심이 가는 사이트라면 안전을 위해서라도 다양한 사이트에서 검사를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으며 아무리 확인이 가능하다고 해도 애초에 의심이 가는 사이트라면 되도록 접속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