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메일 주소록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2020. 6. 28. 22:27 / 서기랑

 메일의 주소록을 옮겨야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대량의 메일 주소록을 전달 받아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에는 메일의 주소록이라고 해도 지메일에 접속하는 것이 아닌 구글의 주소록에 접속하여 주소록을 내보내거나 가져오는 작업을 해야하는데 이는 예전과는 다르게 주소록에서 스마트폰의 연락처 외에도 메일 주소까지 통합으로 관리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메일 주소록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1. 주소록 접속.

 우선 구글 주소록을 검색하여 접속한 주소록을 내보내거나 가져올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도록 하자.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접속해도 무방하다.
 구글 주소록 바로가기


2. 주소록 내보내기.

 주소록을 옮기거나 백업이 필요하다면 내보내기를 해야 하는데 주소록에 접속하면 왼쪽의 메뉴에서 내보내기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창이 작다면 왼쪽 상단의 三을 눌러 메뉴를 열면 볼 수 있다.)


 내보내기는 해당 메뉴를 클릭한 뒤 원하는 파일의 형태를 지정하고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구글 주소록 내보내기


 다만 간혹 내보낸 파일이 깨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메모장으로 해당 파일을 열고,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인코딩을 'UTF-8' 혹은 'UTP-8(BOM)'으로 변경하고 csv로 저장하는 것으로 깨짐 현상의 해결이 가능하다.

메모장 인코딩 변경


3. 주소록 가져오기.

 가져오기도 내보내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
 왼쪽에 있는 메뉴에서 가져오기를 클릭한 뒤 csv 혹은 vcard파일을 선택하고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주소록을 업로드하면서 가져올 수 있다.

주소록 파일 가져오기


 주소록을 가져오는 경우 오류가 나거나 가져오기한 파일의 업로드가 이상하게 된다면 구글 주소록의 양식과 맞지 않아 문제가 생긴 것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주소록 파일을 열어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그 외.

 가져오기 업로드를 위해 구글 주소록의 양식이 필요하다면 먼저 기존에 있던 주소록에서 아무 연락처를 하나만 선택하여 내보낸 뒤 해당 파일을 이용하여 양식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