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설정 방법

2020. 6. 19. 23:59 / 서기랑

 윈도우에서 알 수 없는 확장자의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을 선택하세요."라는 창이 나타난다.


 이때 적절한 앱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확장자와 앱이 연결되면서 이후부터는 파일을 실행하면 연결된 앱을 통해 실행이 되는데 간혹 연결을 잘못했거나, 확장자에 연결했던 앱의 변경이 필요하다면 이를 위해 연결된 앱의 설정의 초기화가 필요해지기도 한다.


윈도우10 연결 프로그램 초기화 설정 방법

 연결 프로그램을 설정하는 정석적인 방법은 윈도우의 기본 앱을 통해서 앱에 연결된 확장자를 해제하거나 변경하는 것이다.

 하지만 간혹 기본 앱에 앱 자체가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약간의 편법을 이용하면 확장자의 연결된 프로그램 설정을 초기화할 수 있다.

 (윈도우7과 8도 비슷한 방법으로 초기화가 가능하다.)


1. 임의의 확장자 파일 생성.

 우선 연결 프로그램이 없는 임의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생성하도록 하자.

 (텍스트 파일을 생성한 뒤 확장자를 적당히 변경하면 되는데 여기서는 test라는 확장자로 변경하였다.)

임의의 파일 생성


2. 연결 프로그램.

 파일을 생성했다면 이번에는 연결 프로그램을 초기화하려는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연결 프로그램'을 클릭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프로그램 연결


3. 다른 앱 찾기.

 앱 연결 창이 나타나면 '추가 앱'을 클릭하여 메뉴를 확장하고, 스크롤을 내려 제일 아래에 있는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를 클릭하도록 하자.

다른 앱 찾기


4. 파일 연결.

 이제 1번에서 만들었던 임의의 확장자 파일을 연결하도록 하자.

 해당 파일이 있는 경로로 이동한 뒤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변경한 뒤 파일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파일을 연결하게 되면 오류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무시하도록 하자.)

임의의 파일 연결


5. 파일 삭제.

 이제 마지막으로 처음에 생성했던 임의의 파일을 삭제하도록 하자.

 연결한 파일이 삭제됨으로 인하여 연결 프로그램을 초기화하려는 파일의 연결이 해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파일 삭제


그 외.

 처음에도 언급했듯이 연결 프로그램의 변경이나 초기화는 기본 앱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때문에 위 방법과 기본 앱을 설정하는 방법 중 편한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위 방법의 경우에는 기본 앱에 앱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니 알아 둔다면 언젠가는 도움은 되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