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작업표시줄 사라짐 오류 해결 방법

2020. 6. 8. 23:33 / 서기랑

 윈도우를 사용하다 보면 간혼 오류가 발생하면서 작업표시줄이 사라져 보이지 않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보통은 explorer.exe라는 프로세스에 오류가 생겨 작업표시줄까지 영향을 받는 것인데 어떠한 이유로 프로세스에 문제가 생겼는지 원인을 찾기란 쉽지 않지만 단순히 일시적인 문제라면 explorer.exe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하는 것으로 오류를 해결할 수 있다.

(윈도우10, 8, 7 모두 사용 가능한 방법이다.)


윈도우 작업표시줄 사라짐 오류 해결 방법

1. 작업 관리자 시작.

 작업표시줄이 사라지게 되면 실행이나 탐색기 등도 실행이 되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작업을 위해서는 작업 관리자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Ctrl + Shift + Esc]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도록 하자.

 ([Ctrl + Alt + Del]을 눌러 실행해도 되지만 단순히 작업 관리자만 실행할 것이라면 [Ctrl + Shift + Esc]을 입력하는 것이 더 편하다.)


2. 프로세스 끝내기.

 작업 관리자 창이 나타나면 세부 정보 탭으로 이동한 뒤 explorer.exe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프로세스를 끝내도록 하자.

 (해당 프로세스가 보이지 않는다면 오류와 관련해서 프로세스가 종료된 것이라고 보면 되며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자.)

작업 관리자


3. explorer.exe 실행.

 프로세스를 종료했다면 이제 다시 실행해야 한다.

 작업 관리자 상단의 파일 메뉴를 열어 새 작업 실행을 클릭하게 되면 실행과 비슷한 창이 나타난다.

 여기에 explorer.exe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세스가 다시 실행되면서 작업표시줄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새 작업 실행


그 외.

 일시적인 문제라면 단순히 프로세스를 재시작하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프로세스에 문제가 생긴다면 백신을 통해 검사를 해보거나, 최근 프로그램 중 충돌이 발생하는 프로그램이 없는지 찾아보는 것이 좋으며 그래도 원인을 찾을 수 없다면 시스템 복원이나 백업 지점이 있다면 복원을 시도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