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다운로드 속도 제한하는 방법

2020. 6. 2. 23:59 / 서기랑

 인터넷에서 파일을 다운로드할 때는 보통 다른 작업도 같이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다운로드 속도가 제한 없이 최대 속도로 계속 진행되면 다른 작업에 방해가 되기도 하는데 다운로드 속도 때문에 다른 작업에 방해가 되는 문제가 생긴다면 다음의 설정으로 크롬의 파일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크롬 다운로드 속도 제한하는 방법

1. 개발자 도구 실행.

 크롬에서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하기 위해서는 throttling의 설정을 하면 되는데 throttling의 설정은 개발자 도구에서 가능하다.


 크롬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도구 더보기 -> 개발자 도구'를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F12]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실행하도록 하자.

크롬 개발자 도구


2. throttling 프로필 추가.

 개발자 도구가 나타나면 도구 상단에 있는 'network'탭으로 이동한 뒤 throtting를 클릭(Online라고 되어있는 부분)하여 메뉴를 열고 'add..'를 클릭하도록 하자.

 (Presets에 원하는 설정 값이 있다면 클릭하여 바로 속도 제한을 설정해도 된다.)

throtting


3. 새 프로필 추가.

 세팅 화면에서는 'Add custom profile...'버튼을 클릭하여 새 프로필의 정보를 입력하고 추가하도록 하자.

 Profile Name에 알아볼 수 있는 명칭을 지정하고 Download에 제한하고 싶은 속도를 넣은 다음 Add버튼을 클릭하면 프로필의 추가가 가능하다.

 (속도 단위는 kb/s이며 Upload에 값은 제한할 것이 아니라면 꼭 넣을 필요는 없다.)

값 설정


4. 다운로드 속도 제한.

 프로필 추가를 확인했다면 'x'를 클릭하여 세팅 화면을 닫고 개발자 도구의 네트워크 탭에서 throtting를 조금 전에 만들었던 프로필로 선택하도록 하자.

 이제 해당 탭의 다운로드 속도는 프로필에 지정한 속도로 제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속도 제한 설정


그 외.

 해당 기능은 개발자들이 느린 웹 환경에서의 테스트를 위해 사용할 수 있도록 크롬에서 제공되는 기능이지만 느린 웹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속도를 제한하기 때문에 다운로드 속도를 제한이 필요한 경우에 사용하기에도 좋다.

 다만 속도 제한은 해당 탭에서만 적용되기 때문에 크롬을 다시 실행하거나 다른 탭으로 넘어가는 경우에는 위 설정을 다시 해야 하는 데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