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할당되지 않음 전체 용량 사용 방법

2020. 6. 1. 23:59 / 서기랑

 잘 사용하던 usb가 어느 날 최대 용량보다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이는 usb에 할당된 파티션이 축소되어 할당되지 않은 공간이 생겼기 때문인데 해당 문제가 발생하는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diskpart의 기능을 이용하여 usb의 볼륨을 없애고 다시 생성하게 되면 문제의 해결은 가능하다.


usb 할당되지 않음 전체 용량 사용 방법

1. 디스크 번호 확인.

 diskpart 기능을 이용하기 전에 먼저 usb의 디스크 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디스크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한눈에 보기 편한 방법은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하는 것이 아닐까 한다.

 (알고 있다면 2번부터 진행하면 된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diskmgmt.msc'를 입력하여 윈도우의 디스크 관리를 실행.

디스크 관리 실행


 볼륨에서 usb를 찾아 클릭하면 하단에 디스크 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디스크 볼륨 번호 확인


2. diskpart 실행.

 디스크 번호를 확인했다면 이제 diskpart를 실행하도록 하자.

 cmd를 실행하여 diskpart를 입력하거나 실행창에서 diskpart를 입력하면 cmd창이 열리면서 실행이 가능하다.

디스크파트 실행


3. 디스크 선택.

 diskpart를 실행했다면 아래의 명령어에 확인한 디스크 번호를 입력하여 usb를 선택하도록 하자.

 디스크 3이라면 3을 입력하면 되며 정상적으로 선택을 했다면 '디스크가 선택한 디스크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 명령어

sel disk 디스크번호


- 사용 예

sel disk 3

디스크 선택 명령어



 참고로 diskpart에서도 lisk disk로 디스크 번호의 확인이 가능한데 디스크 관리보다는 정보가 적어 확인이 힘들 수 있으니 디스크 번호에서 확인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4. 디스크 초기화.

 디스크를 선택했다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usb를 초기화하도록 하자.

 초기화는 usb에 있는 자료뿐만 아니라 볼륨 파티션 등 완전히 삭제되기 때문에 usb에 중요한 자료가 있다면 먼저 백업하는 것이 좋다.

- 명령어

clean

초기화 명령어



5. 새 파티션 생성.

 초기화가 완료되면 이제 다시 usb의 사용을 위해 파티션을 생성해야 한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파티션의 생성을 할 수 있으며 파티션 생성이 완료되면 usb를 포맷 후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명령어

cre partition primary

새 파티션 생성



그 외.

 할당되지 않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한 경우 디스크 관리의 메뉴에서 볼륨 확장을 통해서 해결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이를 먼저 확인해보고 위 방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며 diskpart는 디스크 관리에서 수행하지 못하는 여러 가지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usb뿐 아니라 HDD나 SDD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대비해서라도 사용방법을 알아두면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