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메뉴 윈도우7로 변경(클래식 쉘)

2020. 5. 31. 21:08 / 서기랑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넘어간 사용자들은 달라진 시작메뉴나 추가된 라이브 타일 등이 익숙하지 않아 불편함을 느낄 수도 있다.

 물론 시작메뉴가 완전히 달라진 것도 아니고 사용하다 보면 익숙해지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떻게 해서든 기존에 사용하던 윈도우7 스타일의 시작메뉴를 사용하고 싶다면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닌데 윈도우10에서 자체적으로 클래식모드 같은 기능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지만 클래식 쉘(Classic Shell)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윈도우10의 시작메뉴를 윈도우7과 같이 변경하는 것이 가능하다.

 (윈도우8.1도 해당 프로그램의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윈도우10 시작메뉴 윈도우7로 변경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우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뒤 'Download Now!'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클래식 쉘 바로가기

클래식 쉘


 페이지가 넘어가면 'Classic Shell Windows Installer - English'를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프로그램 다운로드


2. 프로그램 설치.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의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약관 동의 후 그대로 설치를 진행해도 되지만, 시작메뉴만 변경하고 탐색기 UI 등 다른 부분은 윈도우10 그대로 사용하고 싶다면 Classic Start Menu와 Classic Shell Update를 외에 나머지는 설치에서 제외하고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설치 메뉴


3. 시작메뉴 변경.

 클래식 쉘의 설치를 완료했다면 이제 시작 버튼을 클릭해보도록 하자.

 설치 후 처음 시작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새 창으로 클래식 쉘이 실행되며 메뉴가 나타나는데 여기서 원하는 시작메뉴의 스타일을 선택한 뒤 OK 버튼을 클릭하여 시작메뉴를 변경할 수 있다.

 (클래식 쉘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시작 버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설정을 클릭.)

시작메뉴 스타일


 시작메뉴의 스타일은 클래식, 클래식과 윈도우7의 혼합, 윈도우7 중에 하나로 선택이 가능하며, 윈도우7의 경우 최대한 비슷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하단의 'Replace Start button'을 체크하고 Aero까지 체크하여 시작버튼을 변경하면 된다.

윈도우10 시작메뉴 윈도우7로


그 외.

 클래식 쉘을 이용하여 시작메뉴를 변경하는 방법 외에도 윈도우의 테마를 변경하는 방법으로도 시작메뉴를 변경할 수도 있다.


 각각의 장단점은 있는데 테마를 변경하는 방법은 테마만 다운로드하여 변경하면 되고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하지는 않지만 자잘한 버그와 테마를 변경하는 것이다 보니 변경이 완벽하지가 않으며, 클래식 쉘을 이용하여 변경하는 방법은 거의 동일하게 변경이 되지만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것이 단점이라고 볼 수 있다.

 (적당한 변화와 효율을 따진다면 테마 변경, 완벽하게 변경을 원한다면 클래식 쉘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