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모든 소리 크기를 동일하게 설정하는 방법

2020. 5. 28. 23:50 / 서기랑

 게임을 하면서 노래를 재생하거나 하는 등 동시에 두 개 이상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각 프로그램마다 소리의 크기가 동일하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볼륨 믹서에서 프로그램의 소리를 개별로 조절하면 되긴 하지만 새로운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마다 조절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Loudness Equalization) 설정을 사용하여 모든 소리의 크기를 동일하게 나오도록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10 모든 소리 크기 동일하게 설정

1. 제어판 실행.

 소리 설정은 제어판의 소리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우선 제어판을 실행해야 한다.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을 검색하여 실행하거나,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control'을 입력하면 제어판을 실행할 수 있다.

실행 제어판 입력


2. 소리.

 제어판 창이 나타나면 '소리'를 찾아 실행하도록 하자.

 (소리가 보이지 않는다면 보기 기준이 큰 아이콘이나 작은 아이콘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변경하면 된다.)

소리 실행


3. 스피커 속성.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사용 중인 스피커 속성


4.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

 속성에서는 상단의 '개선(Enhancements)'탭을 클릭하여 이동한 뒤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Loudness Equalization)'을 체크하도록 하자.

 해당 설정은 각 프로그램 별 볼륨의 차이 즉 소리가 최대한 동일하게 나오게 하는 설정이라고 보면 된다.

 체크를 했다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마무리하면 된다.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Loudness Equalization) 설정


그 외.

 해당 설정을 하게 되면 그 전보다 각 프로그램 별로 소리의 크기가 비슷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해당 설정은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으며 간혹 특정 프로그램에서는 소리가 이상하게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문제가 생긴다면 설정을 해제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