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사진 컬러복원 방법(컬러라이저 사이트)

2020. 5. 17. 23:41 / 서기랑

 컬러로 된 사진을 흑백으로 변환하는 작업은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하거나 포토샵이나 알씨 같은 프로그램의 기능을 이용하면 가능하기 때문에 일반 사용자들도 쉽게 변환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흑백사진의 컬러를 다시 변환하는 작업은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쉽지 않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맡겨 복원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터넷에 있는 여러 컬러라이저 사이트를 이용한다면 완벽하지는 않지만 흑백사진을 어느 정도 수준의 컬러 사진으로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작업을 의뢰하기 전에 먼저 해당 사이트들을 이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흑백사진 컬러복원 방법(컬러라이저 사이트)

1. 사이트 접속.

 검색을 해보면 사이트를 몇 군데 발견할 수 있을 텐데 여기서는 ColouriseSG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작업하였다.

 (사이트별로 이용방법은 거의 비슷하다.)

 ColouriseSG 접속

컬러라이즈 사이트


2. 파일 업로드.

 사이트에 접속했다면 하단에 있는 reCAPTCHA체크(로봇이 아닙니다.)를 하고 'Select photo'를 클릭하여 흑백 사진을 선택하여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하자.

흑백사진 업로드


3. 복원 및 다운로드.

 사진을 업로드하고 잠시 기다리면 복원이 완료되어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Download result'을 클릭하면 컬러로 복원된 흑백사진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흑백사진 컬러복원


 참고로 'Download comparison'는 흑백사진과 컬러사진을 비교할 수 있도록 둘 다 있는 형태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Color new photo'는 새로운 파일을 업로드할 수 있도록 화면을 초기화할 수 있다.


그 외.

 컬러라이즈 사이트에서 흑백사진을 컬러사진으로 복원하는 것은 인공지능을 이용한 방법으로 사이트마다 복원되는 컬러의 색감이 다르다.

 때문에 복원된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다른 사이트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하며 아직까지는 인공지능이다 보니 완벽하지는 않지만 방법도 쉽고 사진에 따라서 생각보다 괜찮은 수준으로 복원되는 사진도 많이 있으니 집에 예전에 찍은 흑백이 있다면 스캔을 하여 복원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