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윈도우 최적화 방법을 이용해 속도를 향상시키자.

2017. 8. 1. 19:21 / 서기랑

 컴퓨터에 윈도우를 설치하고 어느 정도 사용하다 보면 처음 사용하던 때에 비해 속도가 많이 느려지는 것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 정도가 심해지면 포맷을 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포맷이 귀찮거나 부득이하게 포맷을 할 수 없는 상황(회사 컴퓨터 라던가)이라면 여러 가지 최적화 방법을 찾아서 시도해 보게 될텐데 아래의 방법으로 최적화를 시도해보는건 어떨까 한다.


윈도우 최적화 방법

1.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 삭제

 이는 자신도 모르게 메모리에 상주하여 처리 능력을 소모시키는 프로그램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삭제하는 것이 좋다.

 특히 직접 윈도우를 설치한 것이 아닌 업체에 의해 구매한 컴퓨터라면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노턴 같은 거)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을지도 모르니 설치된 프로그램들을 한번 둘러보며 필요 없는 것들은 삭제 하는 것이 좋다.

확인방법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 에서 설치 된 프로그램을 확인 할 수 있다.


2. 시작 프로그램 확인 및 제한

 위와 비슷한 맥락인데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상당히 많은 프로그램들이 윈도우가 부팅 시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되어있다. 

 물론 백신 같은 보안 프로그램이나 자주 사용하는 메신저 등은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필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득이 될 수 있지만 그 외에 프로그램들은 알게모르게 원치 않아도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실행 될 수 있기 때문에 시작 시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되는지 확인하는 것은 많은 도움이 된다.

확인 방법

 실행 -> msconfig -> 시작프로그램 탭으로 이동하면 윈도우 부팅 시 무엇이 실행되는지 알 수 있다.

 윈도우10의 시작프로그램 관리는 이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시작 프로그램을 볼 수 있다.


3. 디스크 조각 모음

 프로그램을 설치 -> 삭제 -> 설치 -> 삭제 등을 반복하다 보면 하드디스크의 내용은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논리적으로 조각이 나게 된다.

 이렇게 조각이 난다는 것은 간단하게 말하자면 하디디스크 내의 데이터가 순차적으로 저장되는 것이 아닌 조각조각 퍼져 저장이 된다는 것이고 이렇게 되면 당연히 읽기/쓰기의 효율이 떨어진다고 보면 되는데 컴퓨터가 너무 느리다고 생각된다면 디스크의 조각이 많이 생겼다고 보고 직접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다.

 (오래 사용한 윈도우를 포맷했더니 속도가 많이 개선되는 이유 중 바로 이 디스크의 조각화도 한 몫한다.)

※ 단, SSD의 경우에는 의견이 갈리는데 조각 모음이 도움도 안 되고 수명만 단축한다는 의견부터 최소한의 조각 모음은 해야 한다는 의견 등 이 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굳이 SSD의 조각 모음은 필요 없다고 생각하며, SSD가 느려질 정도로 사용 했다면 그냥 포맷 하는 것을 추천한다.

실행 방법

시작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조각모음을 실행

디스크 조각모음 화면


4. 디스크 정리

 휴지통이나 임시 파일 등이 많이 쌓여 디스크 공간을 차지하게 되면 크게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성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특히 휴지통의 경우는 눈에 보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바로 지우는 편이지만 임시 파일의 경우에는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확인해 보는것이 좋다.

실행 방법

시작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 디스크 정리 실행

디스크 정리 화면


5. 시각 효과 중지

 PC를 예쁘게 꾸미고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그런 것에 일절 관심도 없거나, 조금이라도 빠르게 사용하고 싶다면 윈도우의 시각 효과를 중지하는 방법도 있는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윈도우의 모든 효과(애니메이션이, 투명화, 그림자 등등)를 없애버릴 수도 있다.

 (전부다 해제한다면 윈도우가 생각보다 빨라진 것을 느낄 수 있다.)

변경 방법

제어판 -> 성능 정보 및 도구 -> 시각 효과 조정 -> 시각 효과 탭에서 불필요한 부분은 해제하면 된다.

윈도우 시각 효과


6. 윈도우 테마 변경

 윈도우 테마를 변경하는 것만으로도 생각보다 괜찮은 속도 향상을 볼 수 있다.

변경 방법

제어판 -> 테마 변경 -> 기본 및 고대비 테마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고, 개인적으로는 Windows고전 테마가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한다.

윈도우 테마 변경 화면


7. 색 변경

 이 부분은 좀 생소할 수도 있는데 그래픽 카드가 좋지 않은 컴퓨터라면 32비트의 트루 컬러 설정을 16비트 하이 컬러로 낮추는 것으로 속도 향상이 될 수 있다. 단 이 부분을 변경하면 특정 게임 실행 시 다시 색 변경을 요구할 수도 있다.

변경 방법

제어판 -> 화면 해상도 조정 -> 고급 설정 -> 모니터 탭의 색 부분을 변경하면 된다.

컬러 변경 화면


8.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감염 여부 확인

 컴퓨터 성능이 좋음에도 불구하고 느려졌다면 당연히 의심해볼 항목이다.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는 백신이나 여타 다른 프로그램으로 치료해야 하며 그 종류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어느 프로그램을 사용해라 하고 콕 집어 주긴 애매하지만 어떤 프로그램이 됐든 하나는 필수로 설치 할 것을 권장한다.

 (참고로 나는 MSE(Microsoft Security Essentials)를 사용하고 있다.)

 (윈도우10으로 넘어가면서 디펜더를 사용하고 있다.)

MSE 화면


9. 그 외 최적화 프로그램 이용

 지금까지 정리해 놓은 내용이 전부다 귀찮다!!!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며 사실 이 최적화 프로그램 만으로도 상당히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프로그램이다 보니 운영체제 버전이나 사용자에 따라서 문제도 발생한다는 의견도 있으니 참고하고 사용하면 좋으며 기본적으로 몇 가지를 추천하자면 아래와 같다.


최적화 프로그램

고클린 - 윈도우 관련된 설정과 컴퓨터 상태 등을 볼 수 있고 몇 가지 최적화가 가능한 프로그램

프로세스클린 - 프로세스 초기화부터 여러 가지 최적화 메뉴가 있는 프로그램

Ccleaner - 잘못된 파일과 레지스트리 찌꺼기를 제거하는 프로그램

Wise Memory Optimizer -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


 이상 대표적으로 성능 향상을 위한 간단한 팁을 정리해 봤다.

 아마 컴퓨터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모두 알만한 팁이겠지만 그렇지 않나면 나름 도움이 되는 팁이 아닐까 한다.